[사설] 인터넷 여론 조작,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사설] 인터넷 여론 조작,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8.04.18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연루 의혹을 받는 ‘드루킹(필명)’ 댓글 사건이 또 떠들썩하다. 민주당은 “사실이 아닌 내용이 무책임하게 보도되고 있어 유감”이라고 발끈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댓글조작사건으로 구속된 당원 2명을 제명했다.

당 차원에서 진상조사단도 꾸리기로 했다. 당이 이번 사건을 가볍게 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기관을 동원한 인터넷 댓글 공작으로 전임 박근혜정부에서도 치명상을 입은 바 있다.

사태의 민감성을 고려할 때 민주당도 진실을 밝히는 데 당이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에도 응하는 전향적인 자세도 필요하다. 물론 아직 진실은 드러나지 않았다. 진실 규명이 먼저다. 그 뒤에 ‘드루킹’의 개인 일탈인지 정권 차원의 게이트인지가 판가름이 날 것이다.   

이번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이 정치권 공방으로 번지고 있는 이유는 댓글조작에 관여한 드루킹이 당원인데다 현역 국회의원까지 연류됐다는 의혹 때문이다. 드루킹 등은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방향으로 포털 댓글 여론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이들은 자신의 인터넷 카페 회원을 일본 오사카 총영사와 청와대 행정관으로 인사 청탁을 했다. 청탁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의혹을 받고 있는 국회의원과 보좌관에게 협박성 메시지를 보낸 사실도 밝혀졌다.

드루킹 등은 문 대통령을 돕는 온라인 선거 운동을 했고 의혹을 받고 있는 국회의원에게 지난 2016년 11월부터 올 3월까지 텔레그램 메시지도 보내 대선 때 여론조작이 있었다는 의구심을 낳게 하기도 했다.

때문에 드루킹 등이 대선 때 댓글 조작에 관여 했는지는 밝혀내야 할 대목이다. 검찰에 송치된 ‘평창올림픽 댓글 조작 혐의’도 기소 대상이지만 언론과 야권이 제기하는 정치권의 조직적 배후 의혹도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혀내야 한다.

온라인 공간의 댓글 조작은 여론 왜곡으로 엄중한 범법행위이다. 특히 매크로 프로그램은 앞으로 ‘여론시장 작전 세력’에 악용될 가능성도 높다. 제2, 제3의 드루킹 사건을 막기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사실을 밝혀내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

수사의 핵심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몸통을 밝혀내는 것이다. 인터넷 댓글이 얼마나 심각하게 민의를 왜곡하고 있는지 파헤칠 기회다.
댓글의 폐해가 많다고 해서 댓글 자체를 폐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에 걸맞은 수준의 투명성과 규율을 갖춰주길 바란다. 당국은 수사를 통해 구체적 수법과 생태계를 만천하에 드러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