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쌤 한수현의 펫 스토리] 천연 연고 만들기 - 자운고 온침유+헬리크라섬 오일, 피부를 건강하게~
[리누쌤 한수현의 펫 스토리] 천연 연고 만들기 - 자운고 온침유+헬리크라섬 오일, 피부를 건강하게~
  •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 승인 2018.04.2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지킴이 한수현 강사입니다.

사람도 피부질환이 많듯이 반려동물도 피부에 오는 질병이 매우 다양합니다. 이번 주에는 상식적으로 알아야 할 피부질환 몇 가지와 천연연고 만들기를 소개하겠습니다.

어린 강아지나 단모종에게 발병할 수 있는 농피증이 있는데요, 이는 약한 면역력으로 인해 그럴 수 있고 습한 환경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잦은 목욕이나 목욕 후 잘 말리지 않고 습하게 두었을 때 생길 수 있는 피부병이기 때문에 습하지 않도록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전염성은 없으나 가려움으로 심하게 긁다보면 더 심한 자극이 갈 수 있고 붉은 화농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모낭충증이라는 피부병도 면연력이 약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강아지에게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색소침착이나 가려움이 생길 수 있고 머리에서부터 시작해서 방치하면 온몸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발견되었다면 빨리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아토피는 사람처럼 알레르기에 의해 생기는 피부병이며 탈모와 각질,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병이 생기면 강아지들은 가려움으로 계속 긁게 되고 심하게 상처가 나서 다른 감염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위해 간단하게 천연으로 연고를 만들어 볼 수 있는데요, 연고타입은 피부에 유효한 성분이 오래 남아있게 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천연연고에 쓰이는 재료 중 가장 중요한 재료는 자운고 온침유입니다. 자운고 온침유는 자초근, 당귀, 감초 등 10여가지의 약초를 식물성 오일에 48시간 온침한 오일입니다. 붉은색 빛깔을 띄고 있으며 피부트러블에 효과가 익히 잘 알려져 있어 가정에서 상비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염증이나 여드름, 아토피와 가려움, 습진에 효과가 뛰어난 재료입니다.

자운고 온침유와 그 외에 피부질환에 도움이 되는 올리브유를 비롯한 오일류들을 경화제와 잘 섞어주고 에센셜오일을 첨가해 주면 되는데, 이때 추천할 아로마에센셜오일은 ‘헬리크라섬(Helichrysum)' 오일입니다.

연노랑색 빛깔을 띄는 이 이오일은 꽃이나 꽃대에서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합니다. 강한 향기가 나는 국화과의 관목으로 꽃은 데이지를 닮았는데 말린 후에도 그 모습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서 ’에버래스팅(everlasting)'라고도 불리며, 쉽게 시들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꽃이라 하여 ‘불멸’의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향은 달콤한 과일향과 차향이 나고 수명이 길기 때문에 비싸고 구하기 힘든 오일이지만 향수와 화장품 산업에서 오랫동안 인기있게 사용되고 있는 오일입니다.

헬리크라섬은 살진균 작용이 있어서 곰팡이 감염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고, 염증을 가라앉히고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천연항생제, 천연향진균제 역할을 한다해서 약용식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체중에 따라 자운고 온침유와 믹스한 오일에 헬리크라썸 오일을 첨가하여 연고타입으로 만들어 준 다음 가정에서 상비용으로 사용한다면 자극적이지 않은 천연재료로 사랑하는 반려동물의 피부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질병이든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점은 잊지 말아주세요!

1. 자운고온침유와 오일류를 계량하여 섞어줍니다.
1. 자운고 온침유와 오일류를 계량하여 섞어줍니다.
2. 경화제를 넣고 연고용기에 담은 다음 굳혀줍니다.
2. 경화제를 넣고 연고용기에 담은 다음 굳혀줍니다.
3. 반려동물의 피부가 습하지 않도록 잘 말려주고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3. 반려동물의 피부가 습하지 않도록 잘 말려주고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