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안전보안관 구성 추진
당진시, 안전보안관 구성 추진
시민 참여형 안전문화 확산… 26일까지 신청 접수
  • 서세진 기자
  • 승인 2018.04.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서세진 기자] 충남 당진시가 안전무시 관행을 탈피하고 시민들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안전보안관 구성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가 수립한 안전보안관 구성 및 운영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안전보안관은 생활 속 안전무시 관행들을 도출해 법과 제도를 개선하고 필요시 인프라 확충과 연계해 시민 주도의 안전신고 문화 확산이 목표다.

시는 우선 시행 초기인 만큼 안전보안관을 재난‧안전분야 전문가와 활동가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점차 일반시민으로까지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신청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 이수한 사람에게는 재난안전관리본부장 명의로 안전보안관 증표인 수료증을 발급할 계획이다.

안전보안관이 되면 고질적 안전무시 7대 관행인 불법 주정차, 비상구 폐쇄 및 물건 적치, 과속운전, 안전띠 미착용, 건설현장 안전규칙 미준수, 등산 시 인화물질 소지, 구명조끼 미착용 같은 행위를 점검하는데 참여하게 된다.

또한 매월 4월 진행되는 안전점검의 날 행사시 안전취약 요소를 함께 점검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에도 동참한다.

안전보안관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및 행정복지센터에 26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최근 연이어 발생한 대형 화재와 안전사고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된 데에는 안전 불감증에서 기인했다”며 “안전보안관 제도가 자리를 잡고 확산된다면 시민 주도의 안전문화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