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국립축산과학원과 현장토론회
서천군, 국립축산과학원과 현장토론회
조생종 및 단기성 벼와 이탈리안라이그라스 작부체계 확대방안 논의
  • 노국철 기자
  • 승인 2018.04.2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노국철 기자]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석희성)는 지난 20일 기산면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조생종 및 단기성 벼와 이탈리안라이그라스 작부체계(심는 차례) 확대방안’을 주제로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농촌진흥청과 함께 추진하는 ‘조생종/단기성 벼와 이탈리안라이그라스(이하 IRG) 작부체계 현장실증사업’의 효과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책임운영기관인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 서천군 농업기술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해 마련됐으며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 축협 관계자 등 전문가와 경종 농가 50여명이 참석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서천군 역시 IRG가 동계사료작물 약 1300ha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봄철 벼 품종을 신중하게 골라야 벼 수확 후 IRG의 안정적인 파종과 월동 후 생산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IRG는 농가 선호도가 높은 대표적인 사료작물로 가축이 잘 먹고 영양이 풍부해 사료 가치도 높아 담근먹이 또는 건초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으나 가을에 안정적으로 IRG를 파종하기 위해서는 빠른 수확이 가능한 조생종, 단기성 벼를 심어야 한다.

이에 따라 이날 벼와 조사료의 안정적인 이모작 재배를 위한 적합품종을 제시하고 조생종, 단기성 벼 및 (IRG)를 심는 순서를 확립하기 위한 벼 수매와 풀 사료 유통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토의가 이뤄졌다.

서천군 농업기술센터와 농촌진흥청은 토론회 내용을 바탕으로 기산면 자원순환농업단지 약 50ha에 현장실증사업을 추진하며 진광벼 등 조생종 벼 5품종과 그린콜 등 IRG 2품종을 시험 재배해 벼, 조사료(풀사료) 재배 체계와 품종을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정세희 농업기술센터 축산기술팀장은 “이번 현장실증사업을 통해 우리지역에 적합한 작부체계를 정립하고 현장에 실용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논 이용률과 국내산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사료작물 확대 재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