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3차원 모사 종양 대량생산 기술 개발
기계연, 3차원 모사 종양 대량생산 기술 개발
신약개발 효율 크게 높아질 듯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4.24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원 종양 생산용 바이오칩.[사진=한국기계연구원 제공]
3차원 종양 생산용 바이오칩.[사진=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국내 연구진이 신약개발에 활용되는 '3차원 모사 종양'을 대량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3차원 종양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 신약개발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천홍)은 대구융합기술연구센터 곽봉섭 박사 연구팀이 체내 종양을 모사한 3차원 종양을 대량 생산하는 ‘미세유체 기반 바이오칩’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기존의 항암제 개발 연구는 2차원의 암세포를 배양해 이뤄져왔다. 하지만 실제 체 내 종양은 3차원 형태의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2차원의 암세포는 복잡한 구조를 정확히 모사하는데 한계가 있어 임상 결과 예측에 어려움이 있었다. 최근에는 종양을 체내 환경과 보다 유사한 3차원으로 모방해 전임상의 효과를 높이는 새로운 연구들이 나왔지만 대량생산이 불가능했다.

이에 연구팀은 액적(Droplet·물방울) 기반의 미세유체 바이오칩을 이용해 우리 신체 내부의 종양과 유사한 3차원 종양을 대량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3차원 종양의 대량생산을 위해 물과 기름이 서로 섞이지 않는 특성을 이용했다.

종양 세포가 들어있는 물방울을 유상 용액 입구로 주입하고 세포 용액 입구로 세포가 포함된 배양액을 주입하면 물과 유상 용액이 섞이지 않는 소수성 원리에 의해 액적 생성부에서 암세포를 포함한 물방울이 생산된다. 이를 세포 액적 출구를 통해 모아 세포 배양기에서 배양하면 3차원 종양이 형성된다. 동전은 크기 비교를 위한 것으로, 100원 짜리 동전과 크기가 동일하다.

이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대량생산이 쉽다는 것이다. 1초당 16~20개의 암세포 물방울을 만들 수 있어 1분 당 1000개까지 생산할 수 있다. 1000만개의 암세포를 포함하는 1㎤ 부피 용액이 있으면 24시간 안에 3차원 종양(직경 0.15㎜) 1만~3만개를 만들 수 있다.

곽봉섭 선임연구원은 “기존 보다 훨씬 빠르고 경제적으로 종양을 대량 생산할 수 있으며 유방암 환자의 실제 종양을 이용하여 임상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며 “실제 환자에서 추출한 종양을 이용해 3차원 종양을 대량 생산하면 환자 맞춤형 항암치료도 가능한 만큼 치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신진 연구자 지원 사업을 통해 진행됐으며 약물전달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Journal of Controlled Release (Impact Factor: 7.786) 4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