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개헌연대 "빠른 시일 내 국회 주도 개헌 성사해야"
야3당 개헌연대 "빠른 시일 내 국회 주도 개헌 성사해야"
8인 개헌 협상회의 즉각 가동 촉구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8.04.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으로 이뤄진 야3당 개헌연대는 25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빠른 시일 내에 국회 주도의 개헌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각 당 원내대표 및 헌법개정특별위원회 명의의 공동입장문을 통해 "촛불혁명을 완성하라는 국민의 지엄한 명령으로 시작된 31년 만의 개헌 기회가 거대양당의 정쟁에 가로막혀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6월 개헌 무산 발언에서 국회 전체를 싸잡아 비난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국회가 공전 중인 상황에서도 헌정특위는 개헌 논의를 이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가 개헌에 대해서 노력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국회 운영을 방해하는 제1야당과 청와대 눈치만 보면서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을 이뤄내기 위한 능동적 역할을 방기한 집권여당이 개헌 논의의 발목을 잡은 것임을 분명히 해둔다"고 했다.

이들은 "한국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당론으로 확정하는 전향적 자세를 보이고 있으며 민주당도 총리추천제를 비롯한 분권과 협치를 위한 야당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비쳐왔다"며 "야3당은 거대양당에 제시할 개헌 중재안을 이미 완성해놨고, 양당 사이 타협안 도출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이 사실상 무산된 것에 대해 “개헌의 끈을 놓을 것이 아니라 국회가 오히려 더 큰 책임으로 국민들의 열망을 책임 있게 받아 안아야 할 때"라며 "개헌 판을 닫으려는 그 어떤 정치세력도 반 개헌세력으로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6월 개헌이 어려워졌다 하더라도 지방선거 전에 개헌안을 합의하고 새로 일정을 잡아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방안을 정치권이 합의하면 된다"며 "거대양당은 조속히 국회를 정상화하고 당초 합의했던 8인 개헌 협상회의를 즉각 가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