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이차전지 등 신에너지 분야 핵심도시로 도약
천안시, 이차전지 등 신에너지 분야 핵심도시로 도약
천안시와 KTL, 25일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개소식 개최
중대형 이차전지 클러스터 구축 등 첨단사업도시로 성장하는 발판 마련
  • 문학모 기자
  • 승인 2018.04.25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테크노파크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충남일보 문학모 기자] 이차전지 제품 국내외 시험인증 획득 지원과 수출·제품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기관’이 천안에 문을 열었다.

천안시는 구본영 시장, 박완주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5일 직산읍 천안테크노파크 내 한국산업기술시험원(Korea Testing Laboratory) 천안분원에서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는 국비․지방비 80억 원, KTL 270억 원, 테크노파크부지 20억 원 등 총 370억 원을 투입해 부지 8,119㎡에 연면적 5,435㎡ 지상 2층과 지하 1층 규모로 신축됐다.

센터는 지난 2016년 9월 첫 삽을 뜬 이래 실시설계, 건축, 부대시설 등을 마무리 하고 지난해 12월부터 이공계 석사 이상 60여 명의 전문 인력을 주축으로 관련 기업에게 이차전지 인증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이차전지 관련 수출기업들은 그동안 국내에 중대형 이차전지에 대한 인증기관이 없어 수입국에서 시험인증을 받아왔다.

건립된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는 수입국과 협약을 통해 이차전지 기업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국내에서 시험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물류비용 절감, 소요시간 단축과 더불어 센터가 제공하는 각종 시험인증 정보와 기술 교육·정기적인 포럼 등을 통해 경쟁력 제고, 제품 기술력 향상 등의 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시험인증센터는 이차전지뿐 아니라 기존에 보유한 태양광 인버터, 전기차충전기, 스마트그리드 등의 인증시험도 진행하고 에너지 발전·저장·변환·사용에 이르는 ‘원스톱 시험인증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천안시는 이차전지 기반 응용산업, 연관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사업비 130억 원 규모의 이차전지관리시스템(BMS) 산업 기반 구축산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 휴대폰, 카메라 등 생활필수 제품 전력원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차전지는 충전하면 재사용할 수 있어 일회용 일차전지에 비해 경제적, 환경적인 차세대 신산업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천안은 이차전지 소재·부품 기업이 밀집해 국내 이차전지 생산량 80%를 점유하고 있는 등 명실상부한 이차전지 중심도시로 시험인증센터가 본격 운영됨에 따라 차세대 에너지 인증분야 핵심도시이자 첨단산업도시로 급부상하게 됐다.

구본영 시장은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가 최고의 시험평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차세대 에너지 관련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등으로 신성장 동력과 고용창출, 경제 활성화, 기업 투자 등의 효과가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