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농촌은 농사일로 한참 바뿐 시기이다. 농기계 안전사고 발생도 늘어나 주의와 당부가 필요하다.
특히 농촌지역의 경우 고령화 추세로 인한 노동력 부족 현상은 농기계의 보급과 사용량의 증가를 가져왔지만, 많은 노인들이 이를 적응하지 못해 안전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농기계안전사고의 60%가 60대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50대 미만보다 사고발생률이 무려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음주운전은 절대로 용납이 되지 않으며, 야간에는 운전자의 눈에 잘 띠는 원색 계통의 옷을 착용해 하고 농기계 후미에 야광반사판을 반드시 부착해야 한다.
그리고 차량 운전자들은 무리하게 농기계를 앞지르지 말아야 하며, 속도를 줄이고 도로 폭이 충분할 때까지 전방 좌우전후 상황을 확인한 후 안전하게 앞지르기를 해야 한다.
필자는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방법 3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 농기계 및 공구는 정해진 장소에, 어린이가 출입하지 못하도록 잠금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둘째 : 농작업 전후 반드시 안전점검을 실시해야 하며 이상 발견 시 정비할 때까지 사용하지 않아야한다.
셋째 : 농작업을 할 때는 적합한 복장을 착용해야 한다.
위 3가지 사항만 제대로 이행한다면 농기계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이지 않을까 생각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