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교육 메카' 계룡대 드론교육센터 개원
'드론교육 메카' 계룡대 드론교육센터 개원
육군, 드론봇 전투체계 구현·조종인력 양성… 2020년까지 14곳 신설
  • 윤재옥 기자
  • 승인 2018.05.23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윤재옥 기자] 육군은 미래전에 부합한 드론봇 전투체계 구현과 드론봇 조종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육군이 23일 계룡대에 드론교육센터를 개원하고 본격적인 운용준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계룡대 드론교육센터는 육군이 지난해 5월에 설립한 정보학교에 이은 두 번째 센터다. 육군본부와 주요부대가 위치한 계룡대에 설립되어 향후 드론봇 전투체계 발전은 물론 드론봇과 관련된 정책결정 및 업무기획에 기여하는 등 드론교육의 메카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계룡대 드론교육센터는 개원식 이후 준비과정을 거쳐 7월부터 운용된다. 6월에는 간단한 조종연습과 시뮬레이션 교육 등 드론 체험과정을 운영한다. 7월부터는 드론 조종자 과정이 개설되어 초경량 비행장치 국가자격증을 보유한 군 전문교관을 통해 자격취득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며,  교육대상자는 드론봇 전투체계와 관련된 임무수행 중인 대전 지역 간부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내년 후반기부터는 지역 관공서 및 경찰․소방서 등 유관기관에도 드론과 관련된 임무수행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드론교육센터는 3주 과정 120시간의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해 기초적인 드론 조종능력을 갖춘 드론봇 전사를 양성하게 된다. 교육 수료자는 드론조종자 국가자격 취득이 인정된다.

육군은 이번 계룡대 드론교육센터 개원을 통해 효과적으로 드론 조종 인력을 양성함을 물론 4차 산업혁명의 견인차인 드론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육군은 첨단화된 미래군 건설과 인명손실 최소화 및 저비용 고효율로 승리하는 경제적 군 육성을 위해 드론봇 전투체계를 준비해 나가고 있다. 육군은 드론봇 조종인력 풀(Pool)을 양성, 확보하기 위해 드론교육센터를 향후 2020년까지 지역 단위로 전방군단과 후방사단에 14개소를 신설할 방침이다.

육군은 연내에 지상작전사령부 예하에 드론봇 전투단을 창설하고 장기적으로는 군단으로부터 대대급까지 육군의 모든 제대에 드론봇 전투부대를 편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