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반핵단체 "지역 반입 라돈침대 전량 반출하라"
대전지역 반핵단체 "지역 반입 라돈침대 전량 반출하라"
핵재처리실험저지 30km연대 안전대책 촉구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5.23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재처리실험저지 30km 연대가 23일 대전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30km 연대 제공]
핵재처리실험저지 30km연대가 23일 대전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30km 연대 제공]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대전지역 반핵단체가 최근 지역 내 반입된 라돈 침대 매트리스 전량 반출과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핵재처리실험저지 30km연대는 23일 대전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반입된 라돈 침대 매트리스를 전량 반출하고 이송 과정 등의 문제는 없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30km 연대는 최근 KINS가 안전성 검사를 위해 라돈 침대 매트리스를 보관하고 있고 추가로 반입할 계획을 밝힌 것에 대해 전량 반출과 투명한 조사를 요구했다. 

30km 연대는 "KINS는 방사능 라돈 침대 매트리스 검사를 위해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현재 70여 개를 보관 중이고 앞으로 100여 개를 더 들여온다"며 "대전이 무슨 종합 핵폐기장이냐" 강력히 반발했다. 

이어 "KINS는 현재 들여온 라돈 매트리스를 어떤 안전조치도 없이 체육관에 임시로 쌓아놓고 있다"며 "현재 안전성 검사 후 방사능 오염 매트리스의 처리 계획도 전혀 없는 상황에서 그냥 쌓아놓으면 대전은 핵폐기장이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현재 대전은 고준위 핵폐기물 3.3t, 중저준위 핵폐기물 3만 드럼, 20년 넘은 노후한 하나로 원자로, 그 외 다양한 핵 물질 관련 시험 시설까지 있다"며 "또 언제 사고나 화재가 날지 모르는데 연구원 내 시험 시설들 60%가 내진 설계가 반영 안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여론에 밀려 '안전성 검사'를 명목으로 대전에 라돈 매트리스를 모아놓을 계획이냐"며 "대전에 이미 핵폐기물들이 보관되어 있으니 라돈 침대도 모조리 가져다 핵폐기장을 기정사실화하려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30km 연대는 "지역 내 반입된 라돈 침대 매트리스를 전량 반출해야 한다"며 "더 이상 대전 시민을 기만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대는 또 하나로 원자로 재가동 중단과 핵재처리실험 전면 폐기를 요구했다. 

30km 연대는 "대전은 핵공단이자 종합 핵폐기장이자 핵발전소 지역이 되고 있다"며 "대전에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안전기술원, 핵연료생산공장이 있는 한, 핵 관련 연구와 산업이 지속되는 한 방사능 오염 물질의 유입은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핵사고의 위험과 불안을 끝내고 안전한 도시로 만드는 유일한 길은 핵 시설 없는 도시"라며 "정부가 나서서 로드맵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지난 15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대진 침대 매트리스의 방사선 피폭선량이 기준치의 최고 9.3배에 달한다는 2차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원안위는 24일부터 대진침대가 라돈이 검출된 매트리스를 하루 2천 개 이상씩 한 달 내 모두 수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수거 대상은 뉴웨스턴슬리퍼·그린헬스2·네오그린헬스·모젤·벨라루체·웨스턴슬리퍼·네오그린슬리퍼 등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 7종 6만여 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