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남북 교류·협력은 확대돼야 한다
[사설] 남북 교류·협력은 확대돼야 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8.06.1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은 개성공단을 방문해 종합지원센터, KT 통신센터,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및 직원 숙소 등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돌아왔다. 점검 결과 대부분 외관상 양호했으나 일부 건물 곳곳에서 개보수가 필요한 부분도 발견됐다.

추진단은 시설 점검을 하는 동안 북측으로부터 안내를 받았고 “협조적인 자세로 점검에 참여했다”고 통일부측은 전했다. 결과를 토대로 관계기관과 전문가 협의를 거쳐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조속한 개소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마련, 시행하기로 했다.

남측 관계자가 개성공단을 방문한 것은 2016년 2월 가동이 전면 중단된 후 2년 4개월 만이다. 연락사무소가 들어설 건물이 정해지고 공사가 시작되면 남북은 임시연락사무소를 이달 안에 추진한다.

개성공단에 공동연락사무소의 설치는 남북 정상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 선언’을 통해 합의한 사항이다. 추진단 방문이 오랫동안 막혔던 남북 교류·협력의 물꼬가 되길 기대한다.

공동연락사무소는 남북이 개성공단에 상주하면서 각종 현안을 얼굴을 맞대고 수시로 협의할 수 있는 채널이라는 점에서 남북 간 신뢰 회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남북 기구이다.

판문점 직통전화와 팩스, 군 통신선, 정상 간 핫라인 등 통신 채널에 비해 밀도 높고 긴밀한 협의가 가능해 남북 관계 개선을 이끌어내는 촉매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공동연락사무소 개소가 개성공단 재가동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돌고 있지만 성급한 기대다. 개성공단 재개는 유엔 대북 제제와 연계돼 있어 우리가 마음대로 결정할 사안은 아니다.

통일부는 “이번 추진단 방북은 개성공단 재개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공동연락사무소가 남북 교류·협력을 위한 긴밀할 소통 창구로서 제 역할을 하려면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내일 열리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관련,합의가 관건이다. 그렇지 않으면 남북 교류·협력 사업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너무 앞서 나가선 안 되는 이유다.

싱가폴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유엔의 대북제대 완화 결의 이후에나 가능하다. 작은 성과물도 국민들에게 크게 홍보하고 싶은 건 모든 정부의 공통점이다. 공연히 혼자 앞서가는 것처럼 보여 국제사회를 자극할 필요가 없다.

어느 누구든 남북이 잘되자고 하는 일에 어려운 조건을 들이대 판을 흔들려는 것은 곤란하다. 때문에 남북은 교류·협력이 확대되고 서로에 대한 신뢰와 배려로 한반도 평화를 이루는 것이 남북정상회담의 진정한 정신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