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양승조 후보, 충남도지사 당선
민주당 양승조 후보, 충남도지사 당선
남북·북미 정상회담 성공 표심 반영… 유권자 집권여당 후보 '낙점'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6.13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가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이인제 후보를 누르고 민선 7기 충남도정을 이끌게 됐다.

양 후보가 이번 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배경에는 우선 집권 여당의 후보로써 시대적인 흐름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양 후보 캠프측 관계자는 선거 결과에 대해 "지난 대선에서 이명박·박근혜 등 낡은 정권에 대해 준엄하게 1차 심판을 내렸다"며 "이번 선거는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유권자들의 제2의 심판"이라고 규정했다.

이는 최근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에 대해 유권자들의 표심이 크게 작용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민주당에 대한 높은 지지율로 연결되면서 이번 충남지사 선거 역시 이 같은 민심의 흐름이 반영됐다는 뜻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당 대표 시절 사무총장을 역임한 양 후보에게 유권자들이 중앙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도정을 제대로 이끌라는 함의도 읽힌다.

양 후보가 "양승조의 승리는 충남의 승리이고, 충남의 승리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라며 민심에 호소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집권 여당 소속 충남지사의 '역할론'은 지난 민선 5·6기 '안희정 체제'의 도정에서 여실히 입증됐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기 이전 중앙의 예산 확보를 비롯해 도정의 주요 현안을 해결하려면 여간 애를 먹지 않았다. 국회는 물론이고 중앙부처의 문턱이 높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해 당내 경선을 같이 치렀던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반전'이 일어났다. 충남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에 국비 확보와 SOC 사업 등 주요 난제들이 해결되는 성과들이 적지 않았다. 집권 여당의 도지사로써 그 '프리미엄'의 위력이 가감없이 발휘된 셈이다.

이번 선거 역시 이 같은 '학습효과'가 표심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충남도정을 발전시키고 당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권자들이 집권 여당 소속의 후보를 '낙점'했다는 얘기다.

양 후보에 대한 '인물론'도 승인의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선거 내내 양 후보는 '과거 인물'과 '미래 인물'의 차별화 전략과 '젊은 도지사이자 4선 국회의원의 검증된 능력과 국회 도정 발전의 적임자'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내걸었다.

이에 대해 유권자들은 충남 최초 4선 중진으로, 지방과 중앙에서의 충남 발전을 위한 역할을 요구하면서 표심으로 화답했다.

양 후보는 특히 지역 곳곳을 누비며 유권자들과 겸손하게 소통을 했고, 과거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장기간의 단식 등 단호한 '선비 정신'에 대해서도 호응을 얻었다.

'복지 충남' 프레임도 한 몫을 했다. 양 후보는 충남지사 출마 선언과 함께 '더 행복한 복지수도 충남'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주요 공약으로 '아동수당 추가 도입'을 비롯해  △70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 △무상 고교 교육·급식 등을 제시했고,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출신으로써 지역 발전과 함께 이를 실천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표심으로 표출됐다.

양 후보가 출사표를 통해 "힘 있는 여당 도지사로 경제도, 복지도, 새로운 충남 시대를 도민 여러분과 함께 열겠다"는 다짐처럼 과연 민선 7기의 '충남'을 어떻게 업그레이드 시킬 지 이제 '시작점'에 서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