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방선거 당선인 모두에게 당부한다
[사설] 지방선거 당선인 모두에게 당부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8.06.14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는 끝났다. 하지만 선거 뒤끝이 껄끄럽지 못할 것이다. 이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선거기간 골이 깊어진 사회갈등의 봉합이다. 선거로 단합과 화합을 해치는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이를 조속히 치유하는 일이다.

그동안 각 후보 진영 간 사생결단으로 살벌했던 선거판 분위기를 차분히 가라앉히고 평상심으로 되돌리도록 솔선해야 한다.
덩달아 들떴던 사회분위기도 진정시켜야 한다.

당선자들은 이 같은 비생산적인 갈등과 반목을 말끔히 씻어내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승자의 겸양과 아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패자는 기꺼이 승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래야 주민의 단합된 힘으로 최대 현안인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생시키는 데 매진할 수 있을 것이다.

당선자들은 공약 이행계획도 주요 업무를 인수하면서 구체적으로 지체 없이 짜야 할 과제다. 결코 빠른 게 아니다. 후보 때 밝힌 공약은 선거가 끝나면 바로 실천에 옮겨야 할 약속이기 때문이다.

공약 이행계획은 4년간 주민과의 약속을 이행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이는 주민들의 사후 공약이행 검증 및 평가의 바탕이 되기도 할 것이다.
이제 전쟁이 끝나고 평화의 시대가 왔다. 전쟁이나 대결이 아니면 뭘 할지 질문조차 해본 적 없는 시간이 너무 길었던 탓인지 당혹감과 의심을 거두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우리 공동체의 중책을 맡게 될 이번 지방선거에 당선자라면 이 정도의 마인드는 가졌으면 좋겠다.
당선자들은 이제부터 유기적 관계, 협력 구도를 시작해야 한다. 여야 구도나 중앙정치,대권 향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초당적 협조를 위한 논의를 해야 할 것이다.

그러려면 협조할 부분은 어떤 것인지 또 지방 정책이 무엇인지, 해결 방향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당선인들은 심도 높게 생각해야 한다.

당선인들은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정책에 주력할 것으로 믿는다. 당선자들이 자칫 시대와 민심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할 경우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과 지역사회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어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방자치도 이제 성년기에 접어든 만큼 과거와는 확연히 다른 주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더욱 보여야 한다. 그리고 성숙한 주민사회 의식도 절실하다.

이 같은 지적을 명심하고 임기 동안 주민편에서 온 힘을 쏟아붓기를 바란다. 승자와 패자, 지지자 모두 민의를 겸허히 받아들여 지역의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데 동참, 지역 대화합을 모색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