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기본역량진단 1단계 평가 발표… 대전·충남 대학 '희비'
대학기본역량진단 1단계 평가 발표… 대전·충남 대학 '희비'
2단계 평가 대학 전국 단위 경쟁에 '비상'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8.06.2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강주희 기자]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의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 대전·충남지역 주요 대학들의 희비가 엇갈렸다.

대다수 대학은 '예비 자율개선 대학'으로 선정돼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으나 일부는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큰 '2단계 평가 대학' 잠정 포함됐다.

20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평가대상이었던 충남대 등 국립대와 한남대·목원대·순천향대 등 일부 사립대학들은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적으로 살펴보면 일반대 187곳 가운데 120곳, 전문대 136곳 중 87곳이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들 대학은 정원감축 권고 없이 2019년부터 일반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목적성 재정지원과 달리 지원금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대전·충남에서는 5개 이상의 4년제 일반대학이 2단계 평가를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는 충청권 등 권역별 대학만을 상대로 평가받았지만, 2단계 평가에서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단위 2단계 평가 대상 대학들과 경쟁해야 한다. 만약 평가 결과가 좋지 않으면 정원감축이나 재정지원 제한 등 제재를 받게 된다.

대전의 한 사립대 관계자는 "2단계 평가는 서울 소재 대학을 포함한 전국단위 평가이기 때문에 지방대학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우려된다"며 "재정지원 제한대학은 대학응시생들의 외면으로 신입생 충원에 적지 않은 차질을 빚을것으로 보여 대학가에 미치는 파급력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예비 자율개선대학은 이의신청, 부정·비리 제재 여부 심사를 거쳐 8월 말 자율개선대학으로 확정된다.

자율개선대학들은 정원감축 권고 없이 2019년부터 일반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2단계 평가 대상 대학은 ▲전공·교양 교육과정 ▲지역사회 협력·기여 ▲재정·회계의 안정성 등 대학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서면·현장평가를 받는다. 이들 대학은 1∼2단계 결과를 합해 권역 구분 없이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유형Ⅰ·Ⅱ)으로 분류된다.

역량강화대학은 정원감축 권고를 받게 된다. 하지만 재정지원사업 중 특수목적 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일부는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일반재정지원도 받을 수 있다.

재정지원제한 대학의 경우 정원감축 권고를 받는다. 유형Ⅰ 대학은 재정지원이 일부, 유형Ⅱ 대학은 재정지원이 전면 제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