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암 전이·증식 조절 신호전달 체계 규명
국내 연구진, 암 전이·증식 조절 신호전달 체계 규명
연세대 육종인 교수 "암의 예후 예측에 제대로 된 지표 제공"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6.24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셰벌드(DVL)에 의한 YAP의 핵외이송(nuclear export).[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디셰벌드(DVL)에 의한 YAP의 핵외이송(nuclear export).[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국연구재단은 연세대학교 육종인 교수 연구팀이 암 전이와 증식을 조절하는 신호전달 체계의 조절 과정을 규명했다고 24일 밝혔다.

우리 몸에 암이 발병했을 때 크기가 커질수록 주변 림프샘과 다른 조직으로 옮겨지는(전이)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반대로 암의 크기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전이되는 경우도 있어, 암 전이와 증식의 관계는 여전히 비밀에 싸여있다.

연구팀은 암세포의 전이에 관여하는 윈트(Wnt) 신호전달과 암세포의 증식을 조절하는 히포(Hippo) 신호전달의 상호조절 관계를 규명했다. 윈트 신호전달의 활성인자인 디셰벌드(Dishevelled)가 히포 신호전달의 조절인자인 YAP의 활성을 조절함이 밝혀졌다.

디셰벌드는 인산화된 형태의 YAP과 결합하여 세포핵 밖으로 이송함으로서 YAP이 활성화되지 않도록 막는다.

디셰벌드가 YAP을 억제하지 않으면, 윈트 신호와 YAP이 동시에 활성화되면서 암이 확연히 증식한다. 이는 종양억제인자(p53 또는 LKB1)가 손실되어서 YAP이 인산화되지 못하는 경우이다.

육종인 교수는 “이 연구는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유기적으로 조절하는 신호전달 조절 기전을 규명한 것으로, 암의 예후 예측에 제대로 된 지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 전략과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학문후속세대양성사업(교육부 소관)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6월 12일 논문으로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