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쌤 한수현의 펫스토리] 브라이트닝 비누- 천연비누로 반려동물 피부·피모 건강하게
[리누쌤 한수현의 펫스토리] 브라이트닝 비누- 천연비누로 반려동물 피부·피모 건강하게
  •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 승인 2018.07.0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이트닝 비누
브라이트닝 비누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지킴이 한수현 강사입니다.

MP비누(Melt & Pour Soap)라고 불리는 녹여 붓기 비누를 소개한적 있었는데요, MP비누란 미리 만들어진 비누베이스를 녹여서 원하는 모양이나 타입으로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비누이기 때문에 초보자나 어린이도 재미있게 만들 수 있어서 인기가 좋은 비누입니다.

또한 CP비누(Cold Process Soap)라고 불리는 숙성비누는 숙성기간만 1개월이상 걸리는 반면 MP비누는 만든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MP비누도 피부타입별로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는데, 특히 흰색계열 반려동물에게 좋은 천연 브라이트닝 비누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비누베이스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때 투명도를 높이기 원한다면 투명베이스를, 불투명한 비누를 원한다면 화이트베이스를 준비하면 됩니다.

비누베이스에는 보습에 좋은 히아루론산과 글리세린이 함유되어 있고, 거품력과 세정력이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비누베이스에는 트레에탄올아민 이라는 성분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트레에탄올아민은 강알칼리성 물질로서 유화제나 계면활성제로 많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지방산을 중성화하고 pH를 조절하기 때문에 화장품 첨가되기도 하며, 물에 용해되지 못하는 기름같은 성분들을 용해시키기 때문에 손세정제나 액체 세탁제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해성논란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누베이스에 첨가할 분말은 진주분말을 추천합니다. 진주분말은 클렌징효과가 뛰어나고 보습이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미백효과에 매우 좋고 세포재생이나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어서 흰색계열의 반려동물에게 브라이트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천연분말입니다.

브라이트닝 비누에 첨가할 추천 아로마에센셜오일은 상큼한 감귤향이 나는 스윗오렌지에센셜오일(Sweet Orange Essential Oil)입니다.

스윗오렌지의 원산지는 히말라야, 중국남서부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중국에서는 말린껍질을 기침이나 감기, 신경성 식욕부진에 사용해 왔습니다. 식품향료로 넣게 되면 식욕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윗오렌지오일은 껍질에서 냉압착법으로 추출한 오일입니다. 스윗 오렌지는 항 염증 효과가 있어서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건성이나 민감성 피부, 여드름피부에 좋습니다. 또한 재생효과가 좋아서 미용적으로도 매우 좋은 에센셜오일입니다. 스윗오렌지는 달콤하고 상큼한 향으로 사랑을 많이 받는 오일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친환경세제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한 비누베이스를 깍두기 모양으로 작게 잘라서 비커에 놓고 약한 불에서 녹여 줍니다. 녹은 베이스에 진주 분말을 넣고 잘 섞어 준 다음, 스윗오렌지오일을 첨가하여 비누몰드에 부어 줍니다. 다 굳으면 몰드에서 꺼내어 랩으로 하나씩 포장에 두면 보관하기 좋습니다.

흰색 털을 가진 반려동물은 정말 사랑스럽고 예쁘지만, 그만큼 관리가 더 필요하기도 합니다. 반려동물의 피부는 매우 민감하고 연약하기 때문에 더 관심을 가지고 살펴야 합니다. 이렇게 가정에서 천연비누를 만들어 써 보신다면 반려동물의 피부와 피모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