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 교실] 7월의 추천도서 - 초등 3·4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 교실] 7월의 추천도서 - 초등 3·4학년
  • 김경례 한우리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8.07.11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 3학년

 그 소문 들었어?- 하야시 기린 글/ 쇼노 나오코 그림/ 김소연 옮김/ 천개의바람
착한 은색 사자가 왕이 될까봐 욕심 많은 금색 사자가 은밀하게 잘못된 거짓 소문을 퍼트리는 이야기다.

그저 소문은 소문일 거라고 하지만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동물들은 그대로 믿게 된다. 피해자는 은색 사자뿐일 거라고 생각하지만 결국은 모든 동물들의 피해로 돌아가는 이야기다.

 

 

 알고보니 아이스크림이!??- 이형진 글/ 이형진 그림/ 조선북스
무더운 여름철이면 누구나 생각나는 달콤하고, 시원하고,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처음 본 외계인은 아이스크림을 어떤 물건이라고 생각할까? 아이스크림이 무엇인지 밝히기 위해 지구 무기 2호로 생각하고 연구하는 외계인과 지구를 지키기 위해 나선 숲의 친구들 간의 대결이 펼쳐진다. 책은 아이스크림이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인간은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 알짜배기 지식을 전달해 준다.

역사와 과학, 문화 속 아이스크림 이야기로 어린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이끌어 낸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에 담긴 역사와 과학을 살펴보며, 아이스크림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초등 4학년

 엉덩이로 자동차 시동을 건다고?- 마리아 버밍엄 글/ 이안 터너 그림/ 김선영 옮김/ 푸른숲주니어
지문, 얼굴, 홍채와 망막, 체취, 음성, 서명, 손 모양, 정맥 등 대표적인 생체 인식 기술을 소개하며 각각의 수집 방법, 활용 사례, 문제점을 살펴본다.

또한 손끝의 땀구멍, 손날의 주름, 귓바퀴, 혀와 입술의 모양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소개하며 생체 인식의 무궁무진함을 살펴보고, 생체인식의 장단점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77번지 쓰레기 집의 비밀- 김해우 글/ 최정인 그림/ 크레용하우스

미아는 일을 하느라 바쁜 부모님 때문에 밤늦게까지 혼자 있는 시간이 많다. 그럴 때마다 어디선가 이상한 소리가 들려오는 것 같다. 미아는 두려움을 잊기 위해 쇼핑 사이트에 들어가서 시간을 보내다 쇼핑 중독에 빠진다. 잘못 배달된 택배를 찾기 위한 과정에서 미아는 재민이와 쓰레기 집 할아버지를 만나게 되고 세 사람은 서로의 마음을 읽으며 친구가 된다.

가족들과 연락이 끊긴 할아버지를 위해 미아와 재민이는 마지막으로 연락이 닿았던 주소를 찾아 할아버지의 손녀에게 선물을 보낸다. 그리고 그들만의 방법으로 외로움을 극복하고 각자의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미아와 재민이, 쓰레기 집 할아버지가 문제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은 이유 없는 행동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며 나와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