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주민을 위한 탄력순찰, 주민과 함께하는 이웃경찰
[기고] 주민을 위한 탄력순찰, 주민과 함께하는 이웃경찰
  • 최연건 순경 서산경찰서 대산지구대
  • 승인 2018.07.1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대한민국 경찰은 양질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여 범죄로부터 주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고, 주민의 고민거리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가까운 이웃사촌으로서 ‘주민을 위한 문제 해결사’ 로 활약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더 집중조명 하고 있는 우리 경찰의 서비스가 바로 ‘탄력순찰’ 이라는 것으로, 주민이 원하는 곳 어디든 발로 뛰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탄력순찰이 가져오는 큰 효과는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 예방의 원리인 자연적 접근통제, 영역성 강화 및 자연적 감시, 활동의 활성화, 유지관리 등의 개념에 경찰이 함께하는 것으로, 경찰이 이 동네의 이웃사촌으로서 가까운 곳에 함께한다는 인식을 통해 주민의 체감안전을 높임으로써 더욱 적극적으로 자치 방범을 강화하여 범죄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 온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탄력순찰을 신청하는 방법으로, 온라인상에서는 각자 거주하는 경찰서의 홈페이지에 접속 후 순찰신문고(patrol.police.go.kr) 배너를 통해 지도에 직접 입력, 순찰 희망 장소와 시간을 요청하거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스마트 국민제보를 설치하여 ‘여성불안’ 항목을 선택 후 ‘순찰요망’ 코드를 선택, 요청하는 온라인상 신청방법이 있다.

오프라인 상에서는 유동인구 밀집지역이나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 가능한 장소에 지도를 게시, 직접 스티커나 포스트잇을 통해 접수받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구역 등에서 수시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탄력순찰 장소를 선정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탄력순찰이 우리 주민들에게 안전과 행복을 안겨 주는 ‘백제의 미소’ 로서, 마애삼존불을 간직한 온화한 서산을 위한 길이라 믿으며, 탄력 순찰을 두 팔 벌려 맞이하고 발로 뛸 준비를 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