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누가 학교에 자녀를 맡길 수 있나
[기자수첩] 누가 학교에 자녀를 맡길 수 있나
  • 박희석 기자
  • 승인 2007.03.15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10명 중 3명이 학교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다는 충격적인 조사가 나왔다. 이같은 조사결과 학교폭력은 지난해에 비해 4%나 늘어난 것이어서 정부가 그동안 노력해 온 정책들을 비웃고 있다.
이는 교권이 무너지고 학교교육이 병들은 때문이다. 학교 교사가 ‘스승’의 자리대신 ‘직업’의 하나로 치부되고 공교육의 문제점이 커지면서 늘어나는 사교육비로 학부모의 등골이 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늘어나는 사교육비가 의식주보다 많아지는 요즘, 이 땅의 교육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만 있다. 중고생 자녀 한 명을 교육하는데 한달에 사교육비로 1백만원이 들어간다면 이는 사람이 더이상 이 땅에 살기 어려운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더구나 늘어가는 집값하며 전세값의 상승과 옥죄는 대학수업료 등 한국이 더 이상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나라가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 요즘이다. 이제는 재산으로 키우는 소한마리를 팔아도 한학기 교육비 마련도 모자라는 현실이고 보면 학교가 더 이상 교육의 장소가 아니라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뿐인가. 학자금 대출을 갚지못해 자녀가 사회진출을 하기도 전에 신용불량으로 낙인이 찍히는 것이 요즘이다.
대전 충남 등 지방의 교육부재는 더욱 심각하다. 이 지역 교육청은 많은 부채로 허덕이면서 제대로 교육정책을 펴 나갈 수가 없고 대전의 경우 동서격차가 말할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자녀들이 마음놓고 공부하는 분위기 조성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이지만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정책과 정책입안자들이 있는 이 나라가 그래도 희망이 있다고 보여지는가.
학교교육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이 많겠지만 우리 자녀가 안심하고 공부에만 전념토록 할 책임이 우리 기성세대에게 있다. 교육격차를 만들고 주거불안정을 양산하는 모든 것이 교육환경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더 이상의 문제가 커지기 전에 미리서 교육대계를 세우는 특단의 대책이라도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