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바이오필름 제거하는 나노복합체 개발
국내 연구진, 바이오필름 제거하는 나노복합체 개발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7.16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복합체 제조과정 모식도.[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나노복합체 제조과정 모식도.[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국연구재단은 중앙대학교 최종훈 교수와 황장선 박사, 한국과학기술원 서영민 박사 연구팀이 구리나노입자와 탄소나노튜브의 재료 특성만을 극대화해 박테리아와 바이오필름을 제거할 수 있는 나노복합체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바이오필름은 박테리아가 음습한 곳에서 활발히 증식하면서 형성한 보호막으로 미생물막이라고도 한다. 바이오필름이 생기면 세균에게 서식처를 제공하여 악취와 질병을 일으킨다. 또한 항생제와 화학 물질의 항균효과가 낮아지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제거해야 한다.
 
이에 연구팀은 박테리아 뿐만 아니라 박테리아에 의해 형성된 바이오필름까지 제거할 수 있는 나노복합체를 개발했다.
 
나노복합체는 1차적으로 박테리아 세포에 직접 접촉해 세포벽을 손상시키고 2차적으로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또 박테리아의 세포 신호전달을 방해하여, 바이오필름 형성에 필수적인 유전자 발현을 억제한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이미 형성된 바이오필름도 효과적으로 제거되는 것을 확인했다.

최종훈 교수는 “이 연구는 재료 자체의 특성을 극대화시켜 다차원의 항바이오필름 나노복합체를 개발한 것”이라며 ”인체에는 무해한 농도에서 박테리아만 선별적으로 사멸할 수 있고, 항생제 내성을 가진 슈퍼박테리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에어컨 열교환기, 정수기, 의료기기, 화장실 등 박테리아가 잘 서식하는 곳에 활용하면 위생적인 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나노스케일(Nanoscale) 7월 2일자 논문으로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