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올해도 열 공급 논란… 충남도 "중단 없다"
내포신도시 올해도 열 공급 논란… 충남도 "중단 없다"
내포그린에너지 "자금사정 한계" 중단 시사, 아파트 등에 우편물 발송
  • 최솔 기자
  • 승인 2018.07.1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설 현장. [사진=연합뉴스]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설 현장.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최솔 기자] 충남 내포신도시 내 고형폐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올해도 열 공급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열병합발전소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자금 사정이 한계에 이르렀다"며 열 공급 중단 가능성을 내비쳤고, 충남도는 "중단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내포그린에너지는 최근 신도시 내 아파트와 상가, 공공기관 등 열 수용자를 대상으로 우편물을 발송했다.

내포그린에너지는 우편물에서 "당사는 실질적인 자본잠식 상황이며 향후 가스 사용료 체납 보증한도 도래, 임시보일러와 부지 사용기간 종료, 토지대금 체납 보증한도 도래 등 열 사용자에 대한 안정적인 열 공급을 장담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지난 달 28일에는 공문을 통해 "지난 6월 1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공사계획 승인 인가 처분을 받으면서 '민원발생 방지를 위한 주민 합의' 조건을 제시받아 보름 뒤 도에 민관협의회 재개를 공식 요청했다"며 "도에서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전달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빠른 시일 내 협의 대표자(아파트 단지 및 공공기관, 업무시설별)를 선임해 회신해 달라"고 요청했다.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는 "우편물과 공문 발송은 현 상황을 알리기 위한 절차상 의무 성격이다. 적자가 나더라도 열 공급을 계속 하는 것은 의무"라며 "하지만 파산 또는 그에 준하는 상황일 경우엔 열 공급이 중단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사업자가 요구한 민관협의회는 신도시가 조성되기 전 거주했던 외곽 주민"이라며 "대표성이 없다고 판단해 거절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사업자 측은 이미 지난 달 임시보일러 계약 연장(6개월)을 마쳤다"며 "당장 밝힐 순 없지만 설사 보일러 사용이 중단되더라도 분명한 대안은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사업자가 연료공급 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남부발전, 롯데건설, 삼호개발 등이 설립한 내포그린에너지는 2023년까지 예산군 삽교읍 목리에 열공급 능력 374Gcal/h, 전력공급 능력 97㎿ 규모(SRF 시설 1기, LNG 시설 5기)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키로 하고 지난 2016년 말 착공했다. 열병합발전소 건설 전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임시보일러를 대여해 신도시에 열 공급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