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충남인권조례 재제정 촉구
충남도의회, 충남인권조례 재제정 촉구
김연 의원 "사회적약자 보호받는 따뜻한 사회 구현돼야"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7.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의회 김 연 의원(천안7)은 19일 '충남도 도민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인권조례) 재제정을 위한 타당성과 합리성 등을 제시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열린 제305회 임시회 4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충남 인권 조례' 재제정을 촉구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인권 조례는 2012년 도 의회 의원 만장일치로 제정됐고, 2015년 개정돼 지난 6년간 도내 인권 규범과 제도, 정책을 확대하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일부 기독교 단체의 조례 해석에 대한 오해와 왜곡 등으로 논쟁을 거듭하다 결국 폐지됐다.

문제는 이러한 오해와 왜곡이 우려와 추측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실제 일부 단체 등이 주장하는 인권조례 때문에 동성애자가 증가할 것이고, 에이즈 환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주장은 어떠한 근거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오히려 충남의 에이즈 환자는 감소한 결과를 나타냈다.

김 의원은 "인권조례 폐지로 인해 3년간 지속해 오던 인권 교육이 중단됐다"며 "인권 침해를 구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사전에 인권 침해와 차별을 예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권 실태 조사 역시 중단됐다"며 "이 조사는 인권취약 계층의 인권 현황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토대로 인권 정책 방향과 과제를 도출하는 실행 근거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도민의 인권 침해나 차별에 대한 권리구제 기능 역시 정지됐다"며 "인권 침해나 차별 사안에 대한 상담과 조사활동 진행이 중지됨에 따라 실질적인 권리 구제 기능이 마비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 의회에서 폐지된 인권조례는 도 의회가 다시 제정하는 것이 옳다"며 "동성애자와 에이즈의 관계를 밝히는 논란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지만 이러한 이유로 인권 정책이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사람이 희망이고, 사회적 약자가 보호받는 따뜻한 사회가 구현돼야 한다"며 "정의로운 충남을 위해 폐지된 인권조례를 다시 제정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