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노출의 계절 여름 성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대처하자
[기고] 노출의 계절 여름 성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대처하자
  • 방준호 경위 서산경찰서 생활질서계장
  • 승인 2018.07.1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늘어나는 계절인 여름이다. 

모든 사람들이 더위를 잊기 위해 가족·연인·친구들과 물놀이를 하는 즐거운 시간이 되어야 하나 누군가는 자신도 모르게 성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이다. 

최근 성범죄의 유형을 분석 해 보면 출·퇴근시간 사람들로 북적대는 지하철에서의 신체접촉, 여성들의 짧은 치마만을 노리는 카메라 이용촬영, 공중화장실 등 공공장소 침입 등 다양하고 치밀한 방법으로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기 때문에 성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에는 더더욱 신경을 곤두세워 조심해야 할 것 이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2015년~2017년) 동절기(1-3월)에 비해 하절기(7-9월) 성폭력 발생건수가 월등하게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초소형·위장형 카메라를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카메라이용 촬영범죄’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있음을 알 수가 있다.

경찰에서도 치안약자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 예방 및 조기검거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으나 그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여성 스스로가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전자 충격기 또는 가스총 등 호신장구 휴대 및 호루라기 소지 등 위험을 주변에 알릴 수 있는 자구책 마련이 적실히 시급하다. 

또 본인이 피해를 당했다 던지 혹은 주변에 다른 사람의 피해사실을 알게 된 경우 적극적인 신고를 거쳐 가해자에 대한 100% 검거가 선행 되어야 하고, 아울러 제2·제3의 피해자가 발생하는 사례를 예방할 수 있음을 명심하고 적극적인 신고가 필요하다고 필자는 당부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