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의회 임시회 ‘끝까지 파행’… “그래도 의정비는 꿀꺽”
대전 중구의회 임시회 ‘끝까지 파행’… “그래도 의정비는 꿀꺽”
민주당 보이콧 회기 내내 파행… 원 구성도 못하고 결국 회기 마무리
의정비 1인당 305만 7000원… 의정비 반납 요구 여론엔 그저 침묵만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8.07.2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의회 전경.[사진=중구의회 제공]
중구의회 전경.[사진=중구의회 제공]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대전 중구의회는 제213회 임시회 마지막 날인 20일 역시 민주당의 보이콧으로 원구성이 무산, 결국 폐회됐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감투싸움 싸움으로 촉발된 이번 중구의회의 파행은 결국 의장 선출 이후 회기 내내 파행이라는 오명만 남긴 채 20일 회기를 마무리했다.

앞서 민주당 의원들은 중구의회는 한국당 김연수 의원이 단독 후보로 등록한 ‘부의장 선거의 건’을 자동 폐기시키려는 꼼수로 보이콧을 감행했으나 지방자치법 제67조 회기 계속의 원칙에 따라 ‘회기 중에 의결되지 못한 이유로 폐기되지 아니하고 다음 회기에 계속해 심의해야 한다’는 행정안전부의 유권해석에 명분과 실리를 모두 잃게 됐다.

행안부에 유권해석을 질의하고도 그 해석이 불리하다는 이유 탓에 유권 해석을 놓고 다시 검토를 시작, 민주당과 한국당이 원구성 관련 협상에 나섰으나 입장차가 커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중구의회 파행으로 원 구성 파행 때마다 반복돼 온 기초의회 ‘무용론’과 ‘폐지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여기에 파행의 원인을 제공하고 주도한 의원들을 공천한 민주당에 대한 불신 역시 심화시킬 전망이다.

한편 대전시 중구의회 의원들의 첫 보수가 7월을 열흘 이상 남긴 이날 지급된다. 월정수당 195만7000원과 의정 활동비 110만 원을 합쳐 의원 1인당 305만7000원이다. 의정비 반납 여론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는 의원들에 대한 세비 반납 요구 역시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