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용래 유성구청장 “자치분권·4차산업혁명, ‘유성’이 최적 모델”
[인터뷰] 정용래 유성구청장 “자치분권·4차산업혁명, ‘유성’이 최적 모델”
"지금 커가고 있는 아이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유성 만들겠다"
  • 금기양·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7.2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금기양·이호영 기자] “과학·교육·농업·관광·국방 모든 산업을 고루 갖추고 있는 유일한 도시, 20~30대가 전체 35만 인구의 30%를 넘는 젊은 도시, 사실상의 행정수도인 세종시와 머리를 맞대고 있는 도시가 바로 유성입니다. 현재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형 사업들의 대부분이 유성에서 이루어질 만큼 중요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구청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25일 집무실에서 만난 정용래(49) 대전 유성구청장. 취임 한 달이 가까워오고 있는 그의 머릿속은 앞으로 유성을 어떻게 가꾸고 성장시켜야 할지에 대한 숙제로 가득하다. 지방정부 최일선을 담당하고 있는 구정 비전을 어떻게 시, 정부 정책과 연결시켜 실질적 성과를 이끌어 낼 것인가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리고 그는 그 답을 ‘자치분권’과 ‘4차산업혁명’에서 찾은 듯하다.

“자치분권과 4차산업혁명, 사실은 구청이 담당하기엔 너무 큰 담론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적·국가적 아젠다로 등장한 이 문제를 누군가는 앞장서 해결해야 한다면, 제반 환경과 주민 역량 등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유성이 대전과 대한민국을 대표해 그 선도 역할을 맡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유성을 새로운 모습으로 한 단계 더 성장시키고, 주민들의 삶을 윤택하고 행복하게 하겠다는 것이 정 청장의 구상이다. 단순한 생활행정의 단위가 아니라 시대에 걸맞은 미래 도시공동체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비전이다.

특히 그는 “현재를 살아가는 구민들의 삶뿐만 아니라, 지금 자라나고 있는 초등학교·중학교 아이들이 성인이 됐을 때 이 도시 안에서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유성’을 준비하는 것이 제1 목표”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와 관련한 정 청장의 구상을 직접 들어봤다.

- 민선 7기 구정운영 기본 방향은 어떻게 정했나.

민선 7기 유성 구정은 ‘다 함께, 더 좋은 유성’이라는 슬로건 아래 구민 모두가 주인의식과 적극적 참여를 가지고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좋은 유성을 만들어가는데 집중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유성 구정의 핵심인 실질적인 주민자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잘 갖추고, 마을의 문제를 지역 주민들 스스로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는 진정한 구민주권시대를 열어갈 것이다.

또한 대통령 공약사항이었던 ‘4차 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을 완성하는데 유성이 앞장서 대덕특구의 과학기술이 사업화되고 일자리가 창출되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온천로 일대와 대덕특구 일원에 문화예술의 거리 등 관광 인프라를 확충해 지역경제도 살릴 것이다.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환경을 위해 태교·공동육아 전용도서관과 각종 유아교육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젊음의 도시에 맞는 청소년 육성 및 진로진학사업 확대와 어르신들의 인생 2막을 위한 60청춘교실도 운영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구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주민과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하는 민간감시기구의 설치와 그 권한을 강화하겠으며 먹거리자치 실현을 위한 정책들도 함께 펼쳐나가겠다.

-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선 결산이 우선돼야 한다. 전임 허태정 청장의 8년을 평가하자면.

민선 5·6기 유성은 주민참여 열린 구정의 시작을 알린 시기였다. 연구단지 교류와 교육·과학 협력사업도 새롭게 시작됐다. 하지만 구체적 성과가 나오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감이 있다. 그러다보니 겉으로는 손에 잡히는 성과가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결실을 거둬야 한다. 지역의 각종 현안 해결과 침체된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정부·시비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세수 확보를 통해 구 재정도 투입해야 한다. 민선7기 유성은 활발한 투자의 시기가 될 것이다.

- 유성은 서로 다른 다양한 분야와 계층들이 복합된 도시다. 이를 하나로 묶어 시너지 효과를 낼 방안이 있나.

그동안 유성은 ‘대덕연구단지와 과학’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타 분야에 다소 소홀하거나 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앞으로는 교육, 농업, 관광, 국방 등 다양한 성장요소를 하나로 엮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 교류와 네트워크의 기회를 만드는 것이 내가 할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주요 연구소 기관장이 참여하는 혁신 네트워크 모임을 결성했고, 앞으로는 벤처, 기업, 공공기관으로 영역을 확대할 것이다. 4차산업혁명을 성공시키려면 우선 융합의 자리가 필요하고, 그래야 투자와 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유성은 대학이 밀집한 만큼 청년층 비율이 높지만 졸업 후엔 마땅히 정착할 터전이 없다는 문제도 있다.

예전엔 서울이었는데, 이제는 판교로 간다고들 한다. 지역에서 공부한 대학생, 대학원생들이 연구한 기술과 성과를 가지고 창업할 수 있는 공간과 지원이 부족했던 탓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은동을 문재인정부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청년 공유공간으로 육성하려 한다.

이미 국비와 시비 100억 원의 예산이 잡혀있다. 궁동엔 청년 스타트업의 인큐베이팅 공간으로 육성하기 위해 60억 원의 재원을 투입할 것이다. 충남대와 카이스트 등에서 많은 관심과 준비를 하고 있다. 앞으로 2~3년 후면 청년들의 새로운 생산 공간으로 확실히 탈바꿈하리라 자신한다.

- 충청권 인구 블랙홀로 불리는 세종시와 맞닿아 있다. 이에 대한 대응책과 관계설정도 중요한 문제일 텐데.

장기적로 대전과 세종은 따로 떼어놓고 이야기하기 어렵다. 도시가 팽창하면 어쩔 수 없이 하나가 되고, 하나의 생활권이 되면 지역경계는 의미가 없어진다. 인구유출 문제는 출생률을 높이는 방향에서 해결하면 된다.

다행히 유성은 교육환경이나 생활여건이 좋고, 안정된 공공 일자리가 많아 타 지역에 비해 출생률이 월등히 높다. 세종과 연계해 하나의 생활권으로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바꾸면 된다. 이미 주민도 서로 다른 생활권으로 보지 않는다. 중복투자를 줄이고 주민 삶의 질을 높여갈 방법이 바로 양 도시가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 자치분권과 4차산업혁명 중심도시 발전에 남다른 의지를 가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연방정부에 준하는 자치분권을 만들겠다”고 하면서 정부도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지방분권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민선 7기 유성은 새로운 자치분권 시대를 열어갈 선도 도시로서 그동안 쌓은 주민 역량과 인프라를 집중할 것이다. 전국에 유성처럼 과학·교육·농업·관광·국방 모든 산업을 고루 갖추고, 20~30대가 전체 인구의 30%를 넘는 젊은 도시가 없다.

또한 대덕특구는 현재 29개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1700여 개의 기업들이 입주해 있고, 여기에 7만여 명이 종사하는 대한민국 산업발전의 심장부와 같은 곳이다. 자치분권과 4차산업혁명을 실현하는데 유성만큼 좋은 여건을 갖춘 곳이 없다. 유성이 앞으로 대전의 미래를 이끌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동력을 생산하는 앞서가는 도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그 과정에서 나오는 결실이 곧 주민의 행복으로 이어질 것이다.

- 마지막으로 주민들에게, 특히 미래 성인이 돼 유성을 이끌 어린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새로운 변화를 갈망하는 구민들의 바람을 잘 알기에 지역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구청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앞서 밝혔듯이 자치분권 시대에 유성구가 대전시와 함께 주민 중심의 명품도시, 4차산업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더불어 구민들의 뜻을 깊이 새겨 앞으로 4년간 초심을 잃지 않고 더 낮고 겸손한 자세로 주민을 섬기고 살피는 구청장이 되겠다.

특히 지금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은 미래 우리 유성의 힘이다. 이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지역의 인재로 커서 지역에 남아줘야 한다. 제가 계획하고 진행하는 모든 것들이 결코 이와 무관치 않다. 지금 커가고 있는 아이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유성을 만들겠다. 주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