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도로위 시한폭탄 외제차 화재사고
[사설] 도로위 시한폭탄 외제차 화재사고
  • 충남일보
  • 승인 2018.08.0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단 화재사고로 자발적 리콜이 발표된 BMW 차량이 또 주행 중 사고를 냈다. BMW 차종에 대해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 뒤에도 화재사고가 끝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어 불안스럽다.

운전자 등 탑승자들이 모두 대피해 다행이지만 화재 사고 때마다 차량 정체 등 피해를 주었다. 자발적 리콜 대상 BMW 차종은 10만6000여 대에 달해 10만 여 대가 넘는 시한폭탄이 도로 위를 질주하는 셈이다. 지난해 12월부터 최근 8개월간 BMW 차량 28대가 주행 중 불이 났다.

만약 인화물질이나 위험물질 운반차량 주변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면 언제든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아찔해진다. 상황이 이런데도 BMW와 정부 당국의 대응은 안일해 보인다.

BMW가 문제 해결을 위해 자발적 리콜을 단행했다고 하지만 8개월 동안 30대 가까운 차량에서 화재사고가 난 뒤에 발표했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늑장 리콜’이다. 회사 측의 사고 원인 분석도 논란을 빚고 있다.

BMW 측은 엔진에 장착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으로 불이 난 것으로 추정하고 해당 부품을 교체해 주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부품은 유럽, 미국 등에서도 똑같이 사용되고 있는데 화재사고는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난다는 점을 들어 부품결함이 아닌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급기야 BMW 고객들은 집단소송에 이어 BMW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 조치를 해달라는 등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일부 소비자들은 ‘주행 중 화재’가 나고 있는 BMW 차량에 대해 서울중앙지법에 BMW 코리아와 딜러사인 도이치모터스를 상대로 집단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내기도 했다.

이번 소송은 한국 소비자를 우습게 보는 수입차 업체들의 안하무인 행태를 뿌리 뽑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정부 당국은 BMW 차량을 대상으로 교통안전공단에 제작결함 조사를 지시한 상태다.

국토교통부가 여론에 떠밀려 뒤늦게 조사에 나선 자체도 소비자 안전을 무시한 처사란 비난이 높다. 올 상반기 국산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3.1% 감소한 반면 수입차 판매량은 무려 18.6%나 증가했다.

이처럼 수입차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지만 수입차 업체들은 그에 걸맞는 책임을 제대로 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소비자들의 집단소송과는 별개로 차체 결함 등 화재 원인을 명확하게 가려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줄 것을 바란다.
수입차라고 불이익을 받아서도 곤란하지만 특혜가 주어져서도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