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론] 폭염과 폭탄 전기료의 전쟁
[충남시론] 폭염과 폭탄 전기료의 전쟁
  • 임명섭 주필
  • 승인 2018.08.0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40도에 육박하는 가마솥더위가 이어지면서 나라 전체가 열병을 앓고 있다. 온열 질환자가 전국적으로 2000명이 휠씬 넘어섰고 이 가운데 27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정전사고 뿐만 아니라 가축 폐사, 화재, 농작물 생육 불량 등의 피해도 허다하다. 가축들은 속절없이 죽어가 지난주까지 닭, 오리 등 모두 217만 여 마리가 폐사했다.

감자와 배추, 포도, 복숭아 등 농작물들도 잎이 마르거나 채 생장하기도 전에 익어버리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폭염이 계속된다면 기후변화로 30년 뒤인 2050년에는 한반도의 연평균 기온이 2℃~4℃ 상승해 아열대로 변할 것으로 기상관측 전문가는 예측했다. 기상청도 21세기 후반 연평균 폭염일수가 약 40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7∼8월 대부분이 폭염에 노출된다는 전망이다. 온열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크게 증가할 것이 우려된다. 우리나라 최악의 폭염으로 사망자가 3000명을 넘어섰던 지난 1994년,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일으킨 폭염으로인한 기상재해였다.

정부가 폭염을 자연재해에 포함하는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늦은 감이 있지만 그래도 다행스럽다.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곳곳에서 정전 사고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서민들에겐 연쇄 정전사고 보다 더 무서운 게 없다. 그리고 ‘전기요금 폭탄’도 불안스럽다. 굳이 정전이 아니라도 전기를 많이 쓸수록 단가가 비싸지는 누진제에 냉방기를 마음껏 쓸 수 없는 처지기 때문이다.

부모를 모시고 살거나 자녀가 많은 경우라면 부담은 눈덩이처럼 불어날수 밖에 없다. 하루 10시간씩 에어컨을 틀면 한 달에 17만7000원을 더 내야 한다는 게 한전의 계산이다.

그래서 전기요금을 낮춰 달라는 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한전은 2년 전 누진제 불만이 폭발하자 요금을 일부 낮췄으나 가정용이 산업용보다 비싼 구조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안정적인 전력 수급에 비상이 걸릴수 밖에 없다. 이러다 과부하가 걸리면 2011년처럼 ‘블랙아웃’(대규모 정전)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에너지 정책이 이런 예측 불가능한 기후 변화를 염두에 두고 수립돼야 하는 건 당연하다. 에너지 정책 전반을 되돌아 보고 기상이변, 산업구조 변화 등을 고려해 탈원전 정책 등 전력수급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할 때가 됐다.

한수원은 폭염 전력 대책의 일환으로 “정지중인 원전 2기를 전력 피크기간에 재가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탈 원전 정책을 펼치다가 전력수급에 문제가 생기자 원전 가동으로 바꿔 정부의 전력 관리 능력에 오점을 남기기도했다.

기상관측 111년만의 기록적인 폭염에 정부도 비상 대응에 나섯다.
정부는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폭염에 대비, 전력 수급 대책과 함께 전반적인 에너지 정책을 설명해 주길 바란다. 폭염을 무사히 넘길 수 있도록 각계의 노력과 지혜가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