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국제협력사업 '해외 진출' 결실
KISTI 국제협력사업 '해외 진출' 결실
자체개발 '코스타리카 과학기술정보서비스' 시범 운영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8.02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개발을 이끈 코스타리카 과학기술정보서비스(이하 SINCYT)가 현지 시각으로 1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사업은 KISTI가 2013년부터 추진해 온 과학기술정보관리 분야의 국제협력사업이 해외 진출이라는 결실을 맺은 첫 번째 사례다.
 
KISTI는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기술과 노하우를 코스타리카의 국가과학기술 정보관리 혁신에 활용했다.
 
KISTI는 지난 3월 코스타리카 과학기술정보통신부(MICITT)와 투자확약서(LOC·Letter of Commitment)를 체결하고 SINCYT 사업화를 본격화했다.
 
코스타리카 국가R&D과제 및 인력정보를 초기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검색, 과제 공고 및 평가, 인력정보 검색 등 일부 기능을 우선적으로 구현 했으며 초기 데이터를 보완해 시스템 완성도를 높였다.

KISTI는 이번 시범 서비스를 계기로 양국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본 사업과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코스타리카 MICITT는 시범 서비스를 거친 뒤 내년 1월부터 MICITT의 주요 사업에 SINCYT를 활용한다는 계획 아래 사업 규모를 검토하고 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이번 사업은 국가과학기술정보 관리 체계 구축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여러 수요 국가들에게 좋은 예시가 될 것”이라고 밝히며, 이번 “NTIS를 비롯해 KISTI가 보유한 여러 노하우를 널리 전파해 국제협력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