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쌤 한수현의 펫스토리] 피모 영양비누- 동백오일 보습·진정효과 탁월
[리누쌤 한수현의 펫스토리] 피모 영양비누- 동백오일 보습·진정효과 탁월
  •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 승인 2018.08.05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지킴이 한수현 강사입니다.

지난 주부터 CP비누(Cold Process Soap)에 대해서, 그리고 CP비누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비누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설명하자면, CP비누는 저온법 비누라고도 불리는 숙성비누입니다. CP비누는 가열하지 않고 상온에서 만드는 비누로서 핸드메이드 비누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비누이기 때문에 비누를 만드는 이들에게 가장 사랑받고 있는 비누이기도 합니다. 특히 비누의 베이스나 첨가물을 원하는 타입별로 직접 선택하고 레시피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CP비누에는 다양한 식물성 오일을 쓸 수 있습니다.

올레인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보습효과가 뛰어난 올리브오일, 거품이 풍부하게 나게 해 주고 세정력을 높여주는 코코넛오일, 비누를 단단하게 하면서 보습효과를 주는 팜오일 등 다양한 식물성 오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나 돼지기름과 같은 동물성기름과 석유계 기름을 비누로 만들어 피부에 접촉시키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사람보다도 더 예민하고 약한 피부를 가진 사랑하는 반려동물에게 쓸 비누라면 반드시 식물성 오일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겠지요?

이번 CP비누에는 피모에 영양을 줄 수 있는 비누의 재료를 설명하고자 하는데요, 동물의 피모는 그들의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과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보호해 주는 보호기능이 있습니다. 그에 더해 피모만 살펴 보아도 그들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을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만일 피모 상태가 매우 안좋다면 반려동물에게 각종 피부질환을 비롯한 질병이 올 수 있고, 한 번 시작된 피부질환은 반려동물에게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케어하는 보호자들까지도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잘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뛰어난 보습효과로 예전부터 모발과 피부를 가꾸는데 사용된 동백오일은 반려동물의 피모 영양에 매우 적합한 오일입니다.

동백오일은 가볍고 빠르게 흡수되는 효과가 있어 컨디셔닝용으로 인기가 높은 오일로 건성에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처럼 올레인산이 함유되어 있고, 오메가 3,6,9와 지방산, 비타민E, 폴리페놀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치료에도 효능이 있어서 아토피 피부염에도 효과적인 오일입니다.

동백 오일에 더해 ‘창포’천연분말을 첨가해 준다면 반려동물의 피모를 유연하게 해주고, 모낭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 ‘일랑일랑(Ylang-Ylang Essential Oil)’ 아로마에센셜 오일을 첨가할 것을 추천합니다. ‘꽃 중의 꽃’으로 불리는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은 꽃에서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하는 오일로서 반려동물의 활력을 증진시켜 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며 피부나 피모를 건강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식물성오일과 첨가물들을 넣고 가성소다와 결합시켜서 비누화를 시킨 다음 4주이상 숙성시킨다면 피모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CP비누가 완성됩니다.

반려동물 상품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이렇게 직접 좋은 재료로 정성들여 만든다면 그 어떤 제품과는 비교 할 수 없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며, 소중한 반려동물의 건강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