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폭염대비 농가 양수기‧스프링클러 지원
당진시, 폭염대비 농가 양수기‧스프링클러 지원
예비비 1억8000만원 투입, 이번 주 농가보급 완료
  • 서세진 기자
  • 승인 2018.08.0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서세진 기자] 최근 폭염이 계속되면서 밭작물을 중심으로 가뭄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충남 당진시가 예비비 1억8000만원(자부담 포함 총사업비 3억6000만원)을 투입해 가뭄 우려지역 농가에 양수기 구입과 스프링클러 설치 지원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수도작의 경우 일부지역에서 용수 부족으로 벼 수잉기(이삭을 잉태하고 있는 시기)에 수분 부족으로 마르는 현상이 발생했으며, 밭작물에서는 토양 수분율이 10~20%대에 머물면서 품질 저하와 수량 감소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시는 가뭄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고 농업인들의 영농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부담 50%를 조건으로 예비비를 투입해 양수기 445대와 스프링클러, 모터 등 관수자재를 면적 1,000㎡, 1식 조건으로 설치를 지원키로 했다.

시는 읍면동을 통해 지원농가 접수가 완료되는 대로 지역농협을 통해 자재 공급을 시작해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농가보급과 설치를 모두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이번 사업과 별개로 읍면동 별로 확보 하고 있는 양수기 대여 사업을 통해 농가 가뭄피해 예방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 봄 가뭄 당시 확보한 양수기 182대와 송수호수를 필요한 농가에 무상으로 대여해 주는 사업으로,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사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올 여름 장마가 예년보다 2주가량 짧아 강우량이 적고 폭염이 지속되면서 농작물 피해가 우려 된다”며 “이달 중순까지 폭염과 가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수장비 지원과 더불어 현장 기술지도에도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봄 가뭄을 계기로 당진에서는 총사업비 899억 원이 투입되는 아산~삽교~대호호 농촌용수 이용체계 재편사업이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 사업이 완료되면 가뭄 해소를 위한 아산호와 삽교호, 대호호 간 용수 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