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지식서비스분야 창업기업 지원사업 ‘성과’
대전시 지식서비스분야 창업기업 지원사업 ‘성과’
시, 26개 팀 선발 보육… 기업 투자유치·글로벌 전시회 참여 등 잇따라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8.1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대전시의 지식서비스분야 창업기업 지원 사업이 좋은 성과로 이어지면서 해당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대전시는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 주관 지식서비스분야 (예비)창업자를 보육해 성공창업기업으로 육성하는 스마트벤처캠퍼 지원 사업에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스마트벤처캠퍼스는 인공지능(AI)과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융합기술 및 소프트웨어 등 지식서비스 분야 예비창업자의 창업 전 단계를 집중 지원해 우수창업 기업으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관련 대전시는 지난 4월 만 39세 이하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23개 팀을 선발하고, 지난해 선정 기업 중 우수기업 3개 팀을 추가 선발해 모두 26개 팀의 창업 팀을 보육하고 있다.

창업 팀들에게는 최대 1억 원의 사업화 자금이 지원되며, 지원 사업은 2019년 3월 말까지 운영된다.

대전시에 따르면 스마트벤처캠퍼스에 선발된 23개 청년창업기업들은 최근 투자유치에 성공하고 경진대회에 입상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청년창업기업 가운데 ㈜하얀마인드(대표 오정민)는 동영상의 빠른 대사들을 단계적으로 듣고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어 말하기 연습용 모바일 앱 ‘레드키위'로 사업초기부터 반디투자조합·스프링캠프·에스큐빅엔젤스로부터 투자를 이끌어냈다.

기업용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블록오디세이(대표 연창학)는 블록체인 기반 정품인증솔루션을 통해 위조 상품으로 인한 피해를 해결하는 사업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블록오디세이는 정품 검증을 위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에게 제공될 보안 특수 QR코드, 소비자들이 정품인증을 진행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국내 투자사 A사와 대기업 B사의 공동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선발돼 투자를 유치했다.

클라썸(대표 이채린)도 교육 현장 내외부에서 교수와 학생이 소셜 미디어와 흡사한 UI 환경으로 자유롭게 소통하는 인터랙티브 학습 플랫폼을 개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클라썸은 이 플랫폼으로 학생 IT 경진 대회인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컵 2018’에 한국대표로 출전해 대륙별 결선(아태지역)을 거쳐 미국 시애틀에서 열린 월드 파이널에 진출한 바 있다.

스마트벤처캠퍼스는 창업지원 전문기관인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혁신센터(한국과학기술원 내)에는 현재 10개 기업이 입주공간을 무료로 제공받아 성공기업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스마트벤처캠퍼스에서는 사업화자금지원, 입주공간제공 뿐만 아니라 IR역량강화, 크라우드펀딩 등의 투자유치지원 프로그램과 해외전시회(MWC, CES) 등 글로벌진출 프로그램 등을 패키지로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혁신센터와 TIPS 운영 사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케이넷투자파트너스가 업무협약을 맺고 4억 원의 투자재원을 확보해 스마트벤처캠퍼스 선정 기업들에게는 후속 연계 투자 기회가 주어진다.

대전시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 “스마트벤처캠퍼스에서 발굴된 창업자를 액셀러레이터와 투자자들이 매력을 느끼는 도약 기업으로 집중 육성할 것”이라며 “대전시에서 계획하고 있는 스타트업 타운, 창업도약패키지 등과 연계해 후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