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주년 광복절 맞은 여야, 순국선열 추모 속 건국일 논쟁
73주년 광복절 맞은 여야, 순국선열 추모 속 건국일 논쟁
“해묵은 이념 논쟁” vs “정통성 부정”
  • 전혜원 기자
  • 승인 2018.08.15 16: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절, 국기에 경례하는 여야 지도부 [사진=연합뉴스]
광복절, 국기에 경례하는 여야 지도부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제73주년 광복절을 맞은 15일 여야는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에 일제히 감사와 존경의 뜻을 표하면서도 건국일 시점을 두고 이견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보수진영의 '1948년 건국론'을 해묵은 이념논쟁이라고 비판했고, 자유한국당은 1948년 건국을 부인하는 것은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맞섰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오늘의 광복절은 작년의 광복절과 또 다른 의미가 있다.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해 문재인 정부에서만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목도하고 있다"며 "더는 갈등과 반목이 아닌 화합과 상생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분열의 정치, 정쟁만 일삼는 비생산적 정치가 여전히 기승부리고 있고, 한국당은 여전히 '48년 건국론'을 들먹이며 해묵은 이념논쟁을 시도하고 있다"며 "광복절을 갈등의 장으로 만들어 보수 세력의 결집을 꾀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익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백해무익한 논쟁이 아닌 생산적인 비판과 발전적인 협력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역사관이 염려스럽다"며 "건국 과정의 엄연한 역사를 애써 외면하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사실(史實)마저 부정하는 문재인 정부의 역사 인식과 의도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또 다시 국론 분열을 부추기며 국제적 승인을 받은 한반도 유일한 합법정부인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정부 스스로가 부정한 것"이라며 "정부는 애국선열이 피와 목숨으로 지켜주신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가치를 퇴색시켜서는 결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기며 한반도 평화체제의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대한민국은 명실공히 세계 일류 국가로서 분단을 딛고 통일로 나아가야 하며 평화와 번영의 세계를 선도해가야 한다"며 "북한의 비핵화는 절체절명의 과제로서 우리 앞에 놓여 있다. 다시 한 번 온 국민의 뜻과 지혜를 모아 난국을 헤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유일한 분단국가라는 현실 속에서 남한과 북한은 큰 변화의 기로에 서 있다"며 "한반도 평화와 지속적인 번영이 순국선열이 고대하던 해방된 조국의 모습이라는 광복절의 참된 의미를 잊지 말고 되새기고,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이 성사될 수 있도록 한마음 한뜻으로 임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종전을 통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으로 진정한 광복의 정신이 완성을 이루게 되길 바란다"며 "아울러 국민들의 합의 없는 한일 위안부 합의와 일본의 끊임없는 역사 왜곡 시도 등에 맞서 역사를 바로잡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renight 2018-08-15 20:06:15
초기 대통령이승만도 취임식 당시 대한민국 헌법을 바탕으로 건국일을 1919년으로 인정한게 맞습니다. 반대하는 건 친일파(뉴라이트 등등)인데 1948년일이 건국일이되면 반민족행위가 정당화 되는거죠. 나라가 없을당시니 일본 신민이 되어서 한 행동은 정당하다는거죠. 일본 시민이니 김구는 테러리스트가 되는것입니다. 친일행각은 일본에 부역하여 벌어드린 땅과 재산은 모두 회수해야하며 친일행각은 감옥까지 가야하는 상황이죠
예)박정희가 다카키마사오로 계명 후 만주군 토벌이 정당화 되려면 1948년이 되어야합니다. 그래서 보수(친박근혜)에서 반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