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학생선발 방식 변화 큰 대학은?
2020학년도 학생선발 방식 변화 큰 대학은?
서강대·연세대·한국외대, 수능 최저학력 기준 폐지
  • 이지수 기자
  • 승인 2018.08.2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지수 기자] 대학의 학생 선발 방식 변화는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늘 까다로움을 안겨준다. 하지만 이 변화를 잘 살핀다면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다. 2020학년도 주요 대학의 선발 방식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자.

전형별 모집 인원의 변동이 큰 대학- 서강대, 성균관대

전국대학을 기준으로 하면 2020학년도에도 여전히 수시 비중은 상승한다. 그러나 인서울 주요 대학은 정시 비중이 다소 커졌다. 그 중에서도 서강대와 성균관대의 경우 정시 선발 비율을 눈에 띄게 높였다. 타 대학들이 1% 내외로 정시 비중을 확대한 것과 달리 서강대는 약 10%, 성균관대는 약 13%가 상승한다.

하지만 두 대학 모두, 수시에서 학생부종합 전형의 영향력은 오히려 더 높아졌다. 논술과 실기 전형의 모집인원은 큰 폭으로 줄었지만, 학생부종합 전형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전히 두 대학으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교과 성적뿐 아니라 수행평가, 동아리, 독서 등의 교육 연계 활동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서강대, 성균관대 수시 전형별(정원내) 모집인원 비교 2019학년도 vs 2020학년도]

*각 대학 2019학년도 수시 모집요강, 2020학년도 전형계획 확인(18.08.03확인)

  수능최저학력 기준 폐지- 서강대, 연세대, 한국외대

수시에서 수능의 영향력은 계속해서 약해지고 있었다. 2020학년도에도 이런 경향성은 커지고 있는데 그 중 서강대 학생부종합[학업형], 연세대 학생부종합[활동우수형]과 [논술전형], 한국외대 학생부교과 전형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폐지한다.

서강대 학생부종합[학업형]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일반형])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높고, 또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를 수능 이후에 제출했기 때문에 그간 높은 지원율을 유지했었다. 수능 점수를 확인하고 지원 여부를 다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최상위권 학생들이 전략적으로 지원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수능최저학력 기준의 폐지는 학생들의 지원심리를 더욱 높아지게 만들 수 있으므로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

연세대 논술전형은 수능영어가 절대평가 되며 모든 수능 과목을 수능최저학력 기준으로 활용해서 매우 높은 기준이었고, 논술 일정을 수능 이후로 변경하며 성균관대와 일정이 겹치는 등 지원심리를 약하게 할 만한 요소가 많았음에도 2018학년도에 높은 지원율을 보였다. 2020학년도에 연세대 논술 전형의 수능최저학력 기준 폐지와 성균관대의 논술 선발 정원을 대폭 줄인 것을 고려하면 지원율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수능최저학력 기준 강화- 건국대, 이화여대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높아지는 대학은 많지 않다. 건국대 논술전형은 그 동안 수능 이전에 논술고사를 치르고, 또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2019학년도부터 논술 고사 일정을 수능 이후로 변경했고, 2020학년도에는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또,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 자연계열의 경우에는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다소 높아진다. 같은 전형 내 타 모집단위가 탐구영역을 2개 영역 평균을 사용하던 것에서 1개 영역만 사용해 그 기준을 낮춘 것과 비교했을 때,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 강화 대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