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청년의 목소리 정책에 담다
당진시, 청년의 목소리 정책에 담다
'청년정책 끝장 토론회' 의견 종합해 사업화 모색
  • 서세진 기자
  • 승인 2018.08.2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정책 토론회
청년정책 토론회

[충남일보 서세진 기자] 충남 당진시는 지난 25일 청년센터 나래에서 청년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홍장 시장 주재로 ‘청년, 청년을 말하다’ 청년정책 끝장 토론회를 개최했다.

청년과 관련된 민선7기 공약사항과 역점시책에 대해 청년들과 소통하고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토론회에는 대학생부터 창업가, 직장인, 취업준비생, 청년농업인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들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토론회는 당진형 청년정책에 대한 설명에 이어 1부 순서로 청년정책위원들이 토론 진행자인 퍼실리테이터 역할로 참여한 가운데 청년들이 원탁별로 토론을 진행했으며, 2부에서는 김홍장 시장이 토론 결과를 토대로 청년들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청년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이어갔다.

12개 조별로 진행된 원탁 토론 결과 ▲청년민회 구성 ▲청년타운 조성 ▲스마트 창농가 육성 ▲맞춤형 청년 인턴제 ▲청년 주택 보급 ▲지역대학 동아리 연합축제 등이 청년들로부터 우수 정책으로 꼽혔다.

이중 맞춤형 청년 인턴제의 경우 대학생으로 구성된 조에서 호응이 좋았던 반면 직장 경험이 있는 조에서는 인턴제에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도 취업 후 기업에서 다시 직무교육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효성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청년주택 보급 사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주택이 조성되는 위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으며, 지역대학 동아리 연합 축제의 경우 단순히 즐기는 축제는 지양할 필요가 있고, 기존 지역축제에 청년들이 참여하는 방법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밖에도 보육 분야에서는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과 더불어 기존 시설에 대한 인프라 개선과 누리선생님 확충 등 질적 개선도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시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정리해 2019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에 반영해 다음 달 열리는 청년정책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다음 사업화해 추진할 계획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백설화 씨는 “이렇게 청년들이 모여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 것 자체가 좋은 것 같다”며 “다만 청년들이 제안한 내용에 대해 철저한 사후 관리로 실제 사업화 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홍장 시장은 “청년들의 바람을 들으며 시정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청년정책의 당사자인 청년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청년들의 의견을 면밀히 검토한 후 시정에 반영해 청년이 꿈을 꾸고 도전할 수 있는 당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시가 주최한 토론 중에서는 처음으로 SNS를 활용한 현장 라이브 방송과 실시간 온라인 의견 접수를 시도해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