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빛에 의해 스위치처럼 작동하는 단백질 개발
KAIST, 빛에 의해 스위치처럼 작동하는 단백질 개발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8.2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RR 단백질 기반의 광스위치 단백질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세포 신호전달 조절.[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LRR 단백질 기반의 광스위치 단백질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세포 신호전달 조절.[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빛을 이용해 세포 속 다양한 신호전달을 조절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KAIST 김학성 교수, 허우성 박사, 최정민 박사 연구팀이 광스위치 분자를 결합해 빛에 의해 스위치처럼 조절되는 단백질을 설계했다고 27일 밝혔다.

빛은 비침습적이고 빠르기 때문에 다른 물리‧화학적인 방법보다 효과적으로 신호전달 연구에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자연에 존재하는 광스위치 단백질로 신호전달을 조절하려면 각 신호전달계에 맞춰 다시 단백질을 설계해야 하는 복잡하고 힘든 과정이 요구된다.

연구팀은 광스위치 분자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단백질에 결합시켜 빛으로 단백질의 구조 변화를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표적에 대한 결합력을 조절해냈다.

사용된 물질은 LRR(Leucine-rich repeat) 단백질과 아조벤젠 유래 광스위치 분자이다. 다양한 표적에 대해 결합하는 LRR 단백질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 기반 기술이다.

연구팀은 실제로 빛에 의해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에 대한 결합력이 조절되는 단백질을 개발했다. 그리고 이를 이용해 세포 내 EGRF 신호전달을 빛으로 조절해냈다.

김학성 교수는 “이 연구는 특정 광스위치 단백질을 넘어서서 다양한 광스위치 단백질을 개발할 수 있는 설계 기술을 정립한 것으로, 이를 이용한 신호전달 제어 연구에 폭넓게 사용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글로벌연구실, 중견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는 화학분야 국제학술지 앙게반테 케미(Angewandte Chemie)에 이달 20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