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허태정 시장 “문제는 경제… 대전발전·시민행복 초석 놓겠다”
[인터뷰] 허태정 시장 “문제는 경제… 대전발전·시민행복 초석 놓겠다”
‘4차 산업혁명 기반 경제부흥·시민주권 확립’ 임기 중 가장 큰 목표
취임 두 달 누적된 현안해결 집중… 9월부터 구체화 된 정책 추진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08.28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4차 산업혁명 첨단지식기술에 기반한 경제발전’과 ‘각 분야 시민참여 활성화를 통한 시민주권시대 확립’을 임기 중 가장 큰 목표로 제시했다.

허 시장은 27일 취임 두 달을 맞아 충남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시민들은 내가 살아가는 삶의 질이 향상되고, 대전의 경제적 기반들이 나아져 먹고사는데 좋은 도시가 되길 가장 원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역시 경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대전은 고급 인재들이 몰려있다는 점에서 미래 경쟁력이 무궁무진하다”며 “대덕특구 산학연을 중심으로 첨단기술 산업화와 창업생태계를 촉진해나간다면 앞으로 대한민국 전체를 먹여살리고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이 있는 도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어 허 시장은 “민선 6기 미뤄둔 과제와 누적된 현안 해결에 집중하느라 그동안 분주했지만, 공약사업 정리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고 있는 만큼 9월부터는 민선 7기 구체화 된 정책들이 속속 추진될 것”이라고 말해 조만간 강력한 시정 드라이브를 예고했다.

다음은 허 시장과 가진 일문일답 내용.

- 새로운 시장이 취임하면서 시민들이 궁극적으로 궁금해하는 것은 ‘대전이 어떻게 바뀔까, 경제적으로 살만해질까’하는 부분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경제다. 시민들은 내가 살아가고 있는 대전이 경제적 기반들이 나아지고, 먹고사는데 걱정이 없고,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는 도시가 되길 원하고 있다. 저 역시 도시의 경제적 풍요와 다양한 정책분야 참여가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시민주권시대를 임기 중 핵심 두 가지 목표로 삼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경쟁력 키우고 이를 통해 경제부흥과 일자리를 확대하는 것이 하나의 축이고, 지역사회 다양한 거버넌스를 통해 시민주권을 보장하는 행정패러다임이 또다른 축이다. 대전의 경제를 살리고 미래를 바꾸고 시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

- 대전의 취약한 산업구조는 오래 전부터 지적돼온 문제다.

말한대로 대전은 전형적인 소비도시다. 이를 일순간 인위적으로 바꿀 수 없다. 그러기에 대전의 미래는 강점을 지닌 인재에서 찾아야 한다. 대전은 다른 도시가 따라올 수 없는 수많은 고급 인재들을 갖추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첨단지식기술이 대한민국 전체를 먹여살릴 수 있는 시대다. 그 가능성을 가진 곳이 대전이고, 대덕특구에 기반 산학연이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를 연결해서 창업생태계 만들고 그 안에서 다양한 기술사업화가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그곳에 대전의 미래가 있다고 본다. 전통 제조업은 이미 경쟁력이 없다.

-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을 핵심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구상인가.

미래 핵심기술은 로봇·ICT(정보통신기술)에 있다. 대전은 그런 지식기술기반을 잘 갖추고 있고 관련 생산시설을 갖춘 벤처기업들도 상당히 한정돼 있다. 미래산업이 융성할 토대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이미 KAIST를 중심으로 대학, 연구소기업들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근래에는 충남대 인근에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 프로그램인 팁스타운(TIPS Town) 조성계획이 나왔다. 중기벤처부에서는 창업마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전시는 5개 권역을 제안했다. 중기벤처부는 충남대와 KAIST 중간 궁동지역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부지원 소셜벤처도 원도심 중심으로 추진하려고 한다.

이런 것들을 통해 핵심기술 사업화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그곳에 젊은이들이 모여들게 해야 한다. 이를 도시와 연결하는 스마트시티 조성사업도 중요하다. 다양한 협약을 통해 좋은 모델을 만들면 도시 상품과 경쟁력이 된다. 다만 이러한 것들은 단기간 승부가 나는 것이 아니다. 아직 꿈틀대는 수준이지만 폭발력을 발휘하는 순간 대전은 크게 성장해있을 것이다.

- 청년창업도 중요하지만 경기침체에 따른 고용절벽과 자영업자·소상공인 문제가 심각하다.

단기간 일자리를 늘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은 물론 대기업 유치가 확실한 답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다. 지역 벤처기업을 잘 육성해 유니콘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키우도록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이다. 일자리 창출은 소득확대와 소비진작이 지역경제 전반으로 이어지는 기초가 된다. 이러한 선순환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뒷받침하는 일에 매진할 것이다.

- 원도심 공동화 및 원도심과 신도심 간 격차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원도심 활성화 관련해서 여러 공약들이 있지만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정해서 프로세스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 앞서 말한대로 중앙로 일원을 소셜벤처 창업특구로 조성해 청년 일자리와 연결되도록 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2024년까지 베이스볼 드림파크를 조성해 야구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공연과 쇼핑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대전의 상징인 보문산은 오월드·뿌리공원 등 주변의 관광레저 자원을 하나로 묶는 체류형 관광벨트로 만들어 전국적인 명소로 만들 것이다. 보문산을 시작으로 야구장과 옛 충남도청, 관사촌 등 중앙로 일대에 있는 관광자원들을 잘 연결해서 사람들이 찾아오는 지역으로 만들게 되면 지역경제도 살아나고 원도심도 활성화 될 것이다.

-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어떻게 될지도 초미의 관심이다.

10년 넘게 끌어온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시민들의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서도 더 이상 지지부진해선 안 되며, 민선 7기에는 반드시 마무리 지을 생각이다. 현재 KDI 타당성 재조사가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만큼 결과에 따라 빠르게 추진할 것이다. 최근에는 KDI 원장을 직접 방문해 타당성 재조사와 관련 시민들이 바라는 염원과 대전이 처한 환경 고려해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늦어도 10월 안에는 결론이 날 것으로 본다.

- 난개발방지와 환경파괴로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민간공원특례 사업은 어떻게 해결할 생각인가.

무엇보다 갈등이 있는 문제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고 반영되었는지가 중요하다. 월평공원 등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서는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과 공론화 과정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시장 직속의 공론화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만큼 앞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 지난 주말 이해찬 의원이 민주당 첫 충청권 당대표로 선출됐다. 현안 해결과 관련 시민들의 기대감이 높은데.

이 의원이 충청 출신으로 당 대표가 된 일은 기쁘고 환영할 일이다. 신임 이 대표는 철학과 소신이 분명하고, 그동안도 그랬지만 지역주의에 기반해 정치하는 사람은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지역사정에 밝고 평소 소통이 잘 되는 관계이다. 대전의 현안 문제를 푸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미래 대전의 먹거리 창출을 위해 긴밀히 협의할 것이다. 대전·세종·충남이 같이 풀 문제지만 특히 지역인재 채용과 관련 혁신도시법을 개정해서라도 지역 청년 일자리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협조를 요청할 생각이다.

- 취임 두 달 누구보다 바쁘게 지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대전시가 그동안 누적된 일이 많았고, 그 문제를 한 번에 풀어내야 하니 여러 가지 일정이 바쁘게 돌아가고 복잡한 요인도 많았다. 현재까진 큰 어려움 없이 하나하나 풀어가고 있다. 인수위 이후 기획단을 통해 공약사업 정리도 마무리 단계다. 시정도 체계가 잡힌 만큼 9월부터는 구체화 된 정책과제를 하나씩 풀어갈 것이다. 민선7기 대전시정은 시민의 정부, 시민이 주인공이 되는 시정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시민들께서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갖고 시정에 참여하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와 수준도 결정된다고 생각된다. 저와 대전시 공직자를 믿고 앞으로 4년간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 참여를 당부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