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론] 가까이도, 멀리도 할 수 없는 스마트폰
[충남시론] 가까이도, 멀리도 할 수 없는 스마트폰
  • 임명섭 주필
  • 승인 2018.08.2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7월 말 기준)가 마침내 5000만 명을 돌파, 사실상 국민 1인 1스마트폰 시대를 맞았다.

이런 통계치는 언제나 동전의 양면이다. 세 살배기 젖먹이도 스마트폰을 장난감으로 주무르는 현실이 걱정스러운데 반해 통신업계는 즐거운 비명이다.

최근 해외 뉴스가 눈길을 끈다.
프랑스의 스마트폰 정책에 온통 관심이 쏠려 있다. 프랑스 정부는 새 학기가 시작되는 9월부터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기기를 모든 학교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고된 부모 노릇의 하나는 자녀의 스마트폰 관리다. 프랑스의 학교가 단호한 스마트폰 정책이 선망의 대상이 됐다. 프랑스 정부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한 것은 지난 2010년이다.

그것도 모자라 학교에서 15세 미만 학생에게는 스마트폰 등 인터넷과 연결된 전자기기의 사용을 아예 금지하는 법안도 만들었다. 이 정책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강력한 대선 공약을 이행한 것이다.

최근 우리도 초·중·고교에서 스마트폰을 쓰지 못하게 하는 법안 통과를 국민청원으로 청와대 게시판에 올랐다.
청원의 글은 학부모들의 온라인 사이트 곳곳으로 번질 만큼 공감을 얻고 있다.

이처럼 학교 내 스마트폰 사용을 규제해도 모자랄 판에 활성화를 외치는 학교도 있다. 아예 알림장 내용을 스마트폰을 통해 알리고, 중·고교에서는 수행평가의 세세한 지시 항목까지 교사가 반톡방에 게시하기도 한다.

행여라도 반톡방의 공지를 놓쳤다가는 꼼짝없이 불이익을 감수해야 할 정도로 스마트폰이 학교에서 상용화됐다. 이 판국에 청와대 국민청원이 얼마나 탄력을 받을지 궁금하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는 밥상머리에서 스마트폰 게임에만 집중하고 있는 자녀들을 보고 있노라면 속이 끓는다.

뉴스에서나 보던 어린이 스마트폰 중독 현상을 가까이에서 보고 있어 이만저만한 고민이 아니다. 행여 자녀가 안 좋은 길로 빠져들까 사용시간을 제한해보기도 했지만 학교에서 친구들과 대화에 잘 어울리지 못한다는 자녀의 하소연을 듣고는 이내 사용 제한을 풀어줬다.

자녀들의 스마트폰의 사용을 규제는 백약이 무효였다.
학부모들은 정신적으로 미숙한 시기에 스마트폰에 노출돼 걱정이 많으나 무작정 하지말라고만 하면 오히려 엇나갈 우려가 있어 자제력을 갖추기만 바랄 뿐이다.

샐활속에 깊이 파고 들어와있는 스마트폰. 손에서 멀어지면 일상이 불가능할 만큼 막대한 영향을 주는 전자기기다. ‘잘’쓰면 편의를 가져다주지만 반대일 경우 중독 현상을 초래할 수 있는 양면성의 요물이다.

 어느 고등학교에서는 매일 아침 등교와 함께 스마트폰을 학교에 제출하고 하교시 되돌려받고 있다.
하지만 일부 학부모와 학생들은 인권침해라고 주장하고 있어 프랑스처럼 우리 정부도 스마트폰이 교육의 가치로 저울질해 줄 날을 기대해 본다.

교육부가 공론화로 시민사회와 숙의해 볼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