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겨울철 한파 대비 경부고속선로 집중 보수 시행
코레일, 겨울철 한파 대비 경부고속선로 집중 보수 시행
일부 구간 KTX 서행으로 운행시간 약 5분 늘어날 수 있어
  • 박해용 기자
  • 승인 2018.09.03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레일은 주기적으로 선로의 자갈을 새 것으로 교체해 마모된 자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궤도 변형을 미리 예방한다. (열차가 다니지 않는 야간에 자갈교환 작업을 시행하고 있는 모습)
코레일은 주기적으로 선로의 자갈을 새 것으로 교체해 마모된 자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궤도 변형을 미리 예방한다. 사진은 열차가 다니지 않는 야간에 자갈교환 작업을 시행하고 있는 모습.

[충남일보 박해용 기자] 코레일이 겨울철 한파에 미리 대비하기 위해 4일부터 12월 4일까지 고속철도 전용선로 집중 보수에 들어갔다.

3일 코레일에 따르면 이번 선로 대수선은 경부고속선 광명역~동대구역 구간을 중심으로 열차 운행이 종료된 야간 시간대에 이뤄지며 궤도검측차, 레일탐상차 등을 이용해 점검을 시행한다. 이와 함께 첨단 선로보수장비를 동원해 선로의 높이 조정과 자갈교환 작업까지 동시에 진행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선로 대수선 기간 작업 구간을 통과하는 KTX의 안전을 위해 일부 구간 서행 운전으로 운행시간이 약 5분 정도 늘어날 수 있다”며 “더욱 안전한 운행을 위한 조치니 고객 여러분의 양해를 바란다”고 밝혔다.

작업이 끝난 후에는 승차감 개선 등을 위해 일정 기간 동안 90∼230km/h까지 감속 운행하는 안정화 단계를 거친 이후 정상 속도인 300km/h로 운행한다.  

오영식 사장은 “폭염에 이어 올 겨울 한파가 예고되는 만큼 안전한 KTX 운행을 위해 선제적으로 선로 대수선 작업을 준비했다”며 “국민이 안심하고 열차를 탈 수 있도록 첨단 유지보수 장비와 기술력으로 선로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