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발간 ‘분석과학기술 저널’ SCIE 등재
KBSI 발간 ‘분석과학기술 저널’ SCIE 등재
국내·외 우수 연구결과 공유 시스템 구축 성과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09.05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AST 화면.[사진=KBSI 제공]
JAST 화면.[사진=KBSI 제공]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자체 발간하는 ‘분석과학기술 저널(JAST)’이 SCIE(Science Citation Index-Expanded)에 등재됐다고 5일 밝혔다.

SCIE는 자연과학, 기술분야 약 8850종의 저널을 150여개 분야로 나누어 서지정보, 초록, 인용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다.
 
KBSI는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전을 견인하고 독창적인 연구경쟁력을 확보하는 근원인 분석과학 분야 연구결과를 전 세계에 전파하기 위해 2010년부터 JAST를 발행해 국내·외의 우수한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JAST는 영문 분석과학 전문학술지로 논문(Research Article), 논평(Review), 단보(Short Report), 기술보고(Technical Note) 등을 발간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온라인 전용 저널로서 ‘스프링거 네이쳐(Springer Nature)’社를 통해 출판돼 누구나 자유롭게 비용 없이 접근(https://jast-journal.springeropen.com/)해 구독할 수 있다.
 
SCIE 등재는 저널인용보고서(Journal Citation Reports)를 발행하는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社에서 결정하는데, 학술지의 내용, 국제적 다양성, 공정한 동료평가(Peer Review) 실시 여부, 국제적 편집규정 준수 등 엄격한 기준이 적용돼 신규대상 저널 중 10~20%만 진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JAST의 등재로 SCIE에 등재된 정부출연연 저널은 3개로 늘어났다.
 
KBSI 이광식 원장은 “전 편집위원장인 정재준 부원장을 중심으로 한 편집위원들의 헌신적인 노고가 JAST의 SCIE 등재에 큰 힘이 되었다”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피인용지수 2.0 이상-연간 발표 100편 이상의 분석과학 분야 최우수 저널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