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정치권, 혁신도시·공공기관 대전 유치운동 본격화
대전 정치권, 혁신도시·공공기관 대전 유치운동 본격화
조승래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 첫 포문... 대전시의회도 기자회견 갖고 '균형배분' 강력 촉구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8.09.1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대전시의원들이 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추진함에 있어 지역의 형편을 고려한 균형 배분이 이뤄질 것을 강력히 주장한다.”

대전시의회는 12일 김종천 의장을 비롯한 의원 전원 명의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4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원내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수도권 소재 122개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 방침을 밝힌 이후 이를 둘러싼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며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관련한 입장을 정리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수도권 소재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지난 참여정부 시절부터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국가 균형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과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현재까지 세종시와 개별이전 지역과 함께 10개의 혁신도시 지역에 153개의 공공기관 이전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과 충남은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돼 공공기관 이전대상 지역에서 철저히 소외돼 왔다”며 “대전은 인근 세종시 조성과 대전청사 및 대덕특구가 있다는 이유로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기능군 배분에서 완전히 제외돼 상대적인 역차별을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확정된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과학벨트 예산 1753억 원이 대폭 삭감되는 등 대전에 대덕특구가 위치하고 있는 이점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혁신도시로 지정받지 못하는 것은 더욱 안타까운 실정”이라며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서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적용을 받는 지방 이전 공공기관이 1곳도 없는 지역은 대전이 유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들은 “대전시는 대학만 19곳, 배출되는 졸업생만 매년 3만 5000여 명에 달하고 있다. 이는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적용대상 지역에서 제외됨으로써 타시·도보다 상대적으로 공공기관 채용의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는 셈”이라고 강조한 뒤 “공공기관 이전 대상지역을 재점검하고 혁신도시 지정지역을 확대·조정하고 균형 잡힌 이전을 통해 지역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고 지방세수 증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앞서 11일 대전시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부의 혁신도시 공공기관 추가이전 방침과 관련 “대전도 혁신도시 지정, 또는 이에 준하는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이번 122개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 시와 당이 논의를 진행해 일부를 대전에 유치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혀 정치권 차원 공공기관 유치 운동이 본격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