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수시특집] 한남대, 잘나가는 학과 많은 대전·충청 1등 사립대
[2019 수시특집] 한남대, 잘나가는 학과 많은 대전·충청 1등 사립대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대학창업지수 대전 1위, 교원창업기업 매출 전국 1위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8.09.1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남대학교 전경
한남대학교 전경

[충남일보 강주희 기자] 대한민국의 중심, 대전시에 위치한 한남대학교는 최근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한남대는 정부의 일반재정지원을 받고, 국책사업에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다. 학생들은 국가장학금과 학자금대출을 모두 받을 수 있다. 한남대는 앞서 지난해 12월 제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에서도 30개 평가 준거를 모두 충족(PASS)하며 인증을 받았다.

한남대는 2015년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대전·세종지역 대학 중 가장 높은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각종 평가에서 매번 지역 최상위등급을 차지했다. 또한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매번 평판도 1위에 오른 명실상부한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이다. 지난해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대학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전국 44위에 올랐다. 한남대는 최근 3년간 링크플러스사업을 비롯해 주요 국사업에 다수 선정돼 약 1050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중부권을 대표하는 대학답게 그 규모도 거점국립대인 충남대 다음으로 크다. 대전시 대덕구 오정동에 메인 캠퍼스과 글로벌 캠퍼스를 두고 있다. 또한 대덕연구개발특구에 대덕밸리캠퍼스를 두고 생명·나노과학 분야에 특화된 인재양성과 산학협력, 벤처창업 보육 등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7개 단과대학, 3개 독립학부, 50개 학과(전공)에 약 1만7000여 명(휴학생 포함)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10만여 명의 졸업동문을 배출했다. 또한 미국 선교사들에 의해 일찌감치 글로벌 교육을 시작해 ‘외국어가 강한 대학’으로 유명하며 현재 세계 47개국, 256개 자매대학과의 해외교류를 하고 있다.

미국 장로교 선교사들에 의해 1956년 ‘대전대학’으로 설립된 한남대는 1970년 서울 숭실대와 통합해 ‘숭전대학교’(숭실대의 ‘숭’과 대전대의 ‘전’을 따서 만든 교명)로, 1982년 다시 분리되어 지금의 한남대학교로 교명이 변경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실력 갖춘 다양한 인기·유망학과

한남대에는 잘 나가는 인기학과, 유망학과가 많다. 경찰학전공은 경찰공무원 시험에서 대전·충청권 대학 중 입학정원 대비 최고의 합격률을 자랑한다. 교수진은 미국 등 해외 명문대와 경찰대학 등 실무경험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시안게임 유도 금메달리스트 출신의 무도 전임교수가 있다. 최근 4년(2014~2017) 경찰공무원 시험 합격자 수는 90명에 달한다.

간호학과는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5년 인증을 획득했다. 학과 신설 이후 지금까지 매년 100%의 간호사 국시 합격률과 전원 취업의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대덕밸리 캠퍼스에서 오정동 캠퍼스로 이전해 모든 수업이 오정동 캠퍼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컨벤션호텔경영학과는 2006년 대전·충청권 최초의 컨벤션산업학과로 신설됐다. 전공 관련 전국 규모의 공모전에서 14번 이상 대상을 수상했다. 이 학과는 사회요구형 취업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 6회 취업전략세미나를 개최하고, 국내외 인턴십과 산학연계현장실습, 여행항공분야 CRS(항공예약발권프로그램)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취업률이 78.3%(2017 대학정보공시기준)로 높다

린튼스쿨 글로벌비즈니스전공은 100% 영어로 전공 수업을 진행하는 국제학부다. 소속 교수의 90%가 외국인이다.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1)에 선정돼 글로벌비즈니스 창의인력양성사업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영국 캠브리지대학 등에서 계절학기 프로그램과 인도, 홍콩, 상하이, 하노이 등에서 해외 인턴십, 린튼글로벌챌린지(해외탐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열린 진로 보장하는 자유전공학부

자유전공학부는 1년간 계열기초과목 이수 후 2학년 진급 시점에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대학 진학을 앞두고 아직  학과를 선택하지 못한 학생들은 1년 동안 대학 생활 적응과 함께 전공과 진로 탐색 과정을 거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과 선택을 할 수 있다. 또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과 해당 분야 교수들의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2학기 때 희망전공을 고르고, 선택에 따라 ▲일반 공학 ▲화학 및 바이오 ▲ IT ▲인문사회경상계열 등 총 4개 트랙으로 나뉘어 수업을 듣게 된다. 2학년 진학시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때, 희망 학과 편제정원의 50%까지 수용이 가능하다.

‘대학창업지수’ 대전 1위(국립대 포함)

한남대는 학생들의 창업 활성화와 창업 친화적인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 괄목할 성과를 내고 있다. 올해 6월 매일경제신문이 전국 218개 대학(4년제, 국공립 포함)을 대상으로 평가한 ‘2018 매경 대학창업지수’에서 한남대가 지역 국립대인 충남대와 한밭대를 제치고 전국 15위, 대전 1위에 올랐다. 또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2016년기준)에서 한남대가 ‘교원창업기업 매출’ 분야 전국 1위와 ‘학생창업지원금’ 분야 전국 6위를 차지했다.

이 같은 성과는 2년여 전부터 ‘창업최강’(Startup First)을 목표로 달려온 한남대의 노력의 결실이다. 한남대는 지난 5월 A, B, C 3개 구역에 총 5개동, 31실을 갖춘 ‘한남창업마실’을 개소하고 학생들의 창업 아이디어 발굴부터 컨설팅·멘토링, 실전창업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9월 완공을 목표로 40개의 창업 점포가 들어설 ‘Startup H Market’을 건설 중이다.

한남대는 학생들이 창업관련 활동 점수에 따라 지급하는 ‘창업마일리지장학금’과 창업인재전형으로 선발된 우수학생에게 주는 ‘창업인재전형장학금’이 있다. 창업에 실패하였으나 포기하지 않고 재창업을 준비하는 학생에게는 ‘창업재도전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아름다운 캠퍼스 영화촬영지로 유명

한남대에는 유독 꽃과 나무, 숲이 많아서 계절에 따라 변하는 아름다운 캠퍼스를 볼 수 있다. 특히, 소나무 숲길로 형성된 약 1.8km의 한남대 둘레길은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맑은 공기를 마시고 쉼을 얻는 등 도심 속 자연을 만나볼 수 있는 명소다.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교내 선교사촌은 동·서양의 건축들이 조화를 이룬 종교적, 건축학적,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 곳이며, 힐링의 공간이다.

이렇듯 아름다운 한남대 캠퍼스는 영화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1987’ ‘덕혜옹주’ ‘살인자의 기억법’ ‘코리아’ ‘변호인’ ‘쎄시봉’ ‘그해 여름’ 등 많은 영화들이 한남대에서 촬영했다. 또한 최근 케이블 tvN 드라마 ‘마더’를 촬영하기도 했다.

[인터뷰] 정성진 입학홍보처장 “모든학과 교차지원 가능”

정성진 입학홍보처장
정성진 입학홍보처장

한남대의 교육목표는.

‘창의적 글로컬 인재 양성’이다. 한남대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지식정보화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미래의 리더로 성장할 것이다. 신입생은 입학과 동시에 교수님들과의 집중상담을 통해 대학생활과 전공공부, 취업 등 진로에 대해 일찌감치 결정하고 알차게 생활할 수 있다. 또 복수전공 기회와 연계전공 및 융합전공이 다양하게 제공돼 학생이 진로를 재설계할 수 있다.

한남대의 인재상은.

창의적 글로컬 인재로 성장발전이 가능한 사람이다. 첫째로 고등학교 생활을 성실하게 해왔다고 자부하는 학생, 둘째로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는 학생이다. 특히 주목하는 인재는 호기심과 열정을 갖고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매사에 적극적인 사람이다. 학생들이 실패나 어려움에 직면하더라도 결코 좌절하지 않는 ‘도전하는 한남인’이 되길 바란다. 그런 학생이 대학생활을 즐겁고 행복하게 할 수 있다.

수시전형의 특징은.

수시모집 선발인원은 51개 학과(전공)에 총 2429명(정원 외 포함)이다. 모든 학과가 문과·이과 상관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한남대는 전형간소화 차원에서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위주 등 3개의 전형만을 운영한다. 학생부교과는 교과성적만 100%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은 1단계 서류종합평가와 2단계 면접평가로 이뤄진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 자기소개서 등 전 영역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되 학업성취도와 전공적합성·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본다. 면접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수험생의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역량을 검증하는 서류 확인면접으로 진행된다. 실기위주는 미술교육과, 융합디자인전공, 회화전공과 체육특기자, 디자인특기자, 어학인재전형 등에서 실시된다.

학생부 반영방법은.

석차등급(1~9등급)이 부여된 전 교과 전 과목을 반영한다. 학년별로는 3학년 성적을 40% 반영하고, 2학년과 1학년 성적을 각각 30%씩 반영한다. 단, ‘지역인재교과우수자전형’의 학생부 반영방법은 전 과목 반영이 아니라 인문계·자연계·예체능계에 따라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이 따로 있기 때문에 입시요강을 확인하기 바란다. 지역인재교과우수자전형은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고교 졸업(예정)자로서 수험생 본인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해당 지역 고교에 재학(졸업)한 사람이 지원할 수 있다.


▲입학처 전화번호 : 042-629-8282(입학관리팀) 042-629-7756(입학사정관실)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bsi.hannam.ac.kr/adms4/mai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