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성향 애국시민단체연대 “대전시의회 '이승만 동상 철거 결의' 철회하라”
보수성향 애국시민단체연대 “대전시의회 '이승만 동상 철거 결의' 철회하라”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8.09.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지난 3일 대전시의회를 통과한 ‘반민족·반헌법행위자 국립현충원묘소 이장 촉구결의안’과 관련 보수성향의 애국시민단체연대 12일 강력한 규탄 성명과 함께 결의안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성명에서 “대전시의회는 지난 3일 의안 66호로 ‘반민족·반헌법행위자 단죄 및 국립현충원 묘소 이장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며 “과거 노무현 정권이 ‘친일청산’이라는 시대착오적 과거청산 프레임으로 벌인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의 활동을 근거로 신중해야 할 대전시의원들이 국립현충원 ‘묘지에서 파내기’ 위한 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라는 대통령 산하 국가 기구와 아무 연관도 없는 ‘민족문제연구소’라는 민간단체의 인명록을 인용하고 ‘잔재 청산’이라는 명목으로 배재대학교의 이승만 대통령의 동상을 철거해야 한다느니 ‘우남관’이라는 건물 이름까지 바꿔야 한다고 대전시의회가 결의 한 것은 더욱 해괴한 일”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결의안 명칭에서 보듯이 청산의 대상이 ‘친일반민족행위자’였던 것에서 ‘반민족반헌법행위자’로 새로이 바뀐 것도 예사롭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역사는 해석 평가의 대상이자 교훈의 보고(寶庫)인 것이지, 당대인(當代人)들의 구체적 행위(징벌) 대상이 아니”라면서 “대전 국립 현충원에 있다는 ‘친일전력자의 묘’는 그 긍정 부정의 의미를 되새겨 반추할 일이지, 대전시의회가 나서서 ‘묘지를 파내라’고 결의할 일은 아니다. 역사에 대한 그런 징벌과 개조작업은 북한과 같은 전체주의 괴뢰 집단이나 하는 짓”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우리는 지난 4월부터 대전민족문제연구소와 대전세종충청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대전YMCA, 배재대학교민주동문회, 충청평화나비네트워크 등등 운동권 단체들이 ‘이승만 동상 철거 공동행동’이라는 단체를 만들어 활동해 온 것을 알고 있다”며 “오광영 의원 등이 주도한 대전시의회의 의안 채택은 이 단체들과 연결된 역사청산 작업 일환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애국시민단체 연대는 “‘친일파’, ‘독재자’, ‘학살자’ 등의 선동적 낙인찍기로 국부 이승만을 대한민국 역사에서 지우고 국가 생일도 바꿔야 한다고 주창하는 ‘청산론자’들이야말로 수령전체주의와 함께 전환기 정의(Transitional Justice)의 구현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애국시민단체 연대는 이선본(이런선한교육문화운동본부) 대전 하나풀모, 우닮회(준), 바른가정세우기시민연합, 공교육바로세우기학부모연합(공학연), 차세대세우기학부모연합(차학연) 대전지부, 리버티아카데미, 대전태극시민연합, 대한민국수호천주교모임, 바른군인권연구소, 자유국민봉사단, 한국교회진리사랑연합회 등 현재 11개 단체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