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철의 만남] 홍문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유치 총력"
[김인철의 만남] 홍문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유치 총력"
"농어촌과 농어민, 축산인이 잘 살아야 강한 선진국"
"경제 거의 망가져… 일자리는 대기업에 나오는 것"
"한국당, 완전한 전국정당 되려면 호남 특별대책 있어야"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8.09.16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해 세종시로 인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았던 충남의 발전과 내포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 소재에 있는 120여개 공공기관을 이전 유치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홍성·예산)이 충남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비수도권 도 단위 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도시 지정을 받지 못한 충남이 겪는 어려움 해결을 위해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3선의 의정활동 대부분을 농해수위에서 활동한 홍 의원은 그동안 농어촌, 농어민을 위해 법과 제도를 고치는데 최선을 다했다며 이번엔 행안위에서 우리 사회에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항들을 개선하고 가장 낮은 곳에서 땀흘려 일하는 서민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내년 후반기 국토위원장에 내정된 홍 의원은 국민들 삶에 가장 중요한 주택, 교통, 국토균형발전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 20대 국회 후반기 구상과 국정감사 계획은.

정부가 세종과 충남은 동전의 양면이라 해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해 세종시로 인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았던 충남의 발전과 내포신도시의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 소재에 있는 120여개 공공기관을 이전 유치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정부가 잘못하는 것을 국회가 감시하는 기능이 있다. 문재인 정부는 SOC사업, 항공, 건설, 항만, 도로 등의 예산을 작년보다 18% 삭감해 복지로 돌렸다. 그런데 충남은 그보다 많은 손해를 보고 있다. 정부가 가진 안을 들여다보니 다른 곳보다 평균적으로 많이 깎였다. 정부방침에 의해 많이 삭감된 부분을 감사를 통해 복원하는 노력을 할 것이다. 몇 가지 사업이 있는데 수도권 전철, 서해복선고속철도, 제2서해안고속도로, 서산해미공군비행장 민항 유치 등이다. 이를 해결하려면 국토위로 가야하는데 내년에 국토위원장에 내정돼있다. 충청도 현안사업을 위해 어렵게 작심을 하고 가는 것으로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

아울러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미투사태의 장본인이 됐는데 법 이전에 도덕과 윤리로 자숙하는 모습을 보여줘야지 재판에 나와서 나는 무죄다 하는 것은 예의범절의 고장 충청도를 망신시키는 것이다. 권력과 돈으로 자신의 비서 성을 유린한 일은 대한민국 여성에게 모멸감을 주는 행동이다. 도청에 7년 동안 있으면서 그런 음흉한 행동을 한 도지사에 대해 경각심을 주는 도의 감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다.

▲ 3선의 의정활동 대부분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활동했는데 그 배경은.

농어촌과 농어민, 축산인이 잘 살아야 대한민국이 강한 선진국이 된다는 정치적 신념을 지키기 위해 현역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10여년 동안 농해수위에서만 고집스럽게 활동했다.

그동안 농어촌, 농어민을 위해 법과 제도를 고치는데 최선을 다했다. 대표적으로 농업용 면세유법 관철과 농기계 임대사업 전면실시 법안관철, 농어촌 상생협력기금 도입법안, 쌀 목표가격 인상, 축산발전기금 존치 및 1억원 확보, 논 이모작 직불금 법안 발의관철 및 관련예산 인상 등 30여 가지 법과 예산을 반영시켜 농어민 소득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 20대 하반기 농해수위에서 행정안전위원회로 상임위를 옮긴 이유는.

국회 18개 상임위 중 행안위는 국민과 밀착된 현안이 가장 많다. 특히 우리 사회에 꼭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항들을 개선하고 가장 낮은 곳에서 땀흘려 일하는 서민들의 처우개선 등을 위해 상임위를 바꿨다. 대표적으로 작은 종합민원실인 이·통장들의 지위와 처우개선을 위해 지위를 명분화하고 14년 동안 동결된 수당을 20만원에서 40만원으로 인상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했다.

또한 전국 11만명의 자율방범대 지위와 처우개선 법안과 소방직 국가직 전환, 나라꽃 무궁화 법제화, 노인복지청 신설, 유관순 열사 서훈 3등급을 1등급으로 상향 등을 관철시키고 충남과 대한민국의 국가균형발전, 국민권익을 위해 해야할 것이 많은데 노력하겠다.

▲ 국회 예결위원장, 당 사무총장에 이어 내년 후반기 국토교통위원장에 내정됐는데.

국토위는 국민의 삶과 가장 밀접해 있는 상임위인만큼 서민과 주거안정, 국토균형발전문제, 편안하고 안전한 교통체계 구축 등 국민의 편안한 삶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충청의 당면 현안인 △장항선복선전철(수도권전철) △서해선 복선고속전철 △서부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고속도로) △서해선복선고속전철 삽교역사신설 △서산 해미공군비행장 민항유치 등국책사업 예산을 반영시켜 철길, 하늘길, 고속도로길을 여는 5대 국책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

▲ 당 중진의원으로서 쇄신방안이 있다면.

한국당은 일단 재탄생해야 한다. 보수의 중심에서 지금까지 흩어져 있는 보수를 하나로 규합하는 일차적 작업을 해야 한다. 원로들께 당을 잘 알고 경험이 많으니 흩어진 야당을 하나로 결집하라는 주문을 받고 있는데 더 이상 침묵을 지킬 수 없기에 가까운 시일 내 김병준 비대위원장이나 김성태 원내대표 등을 두루 만나 진지한 얘기를 나눌 예정이다.

혁신안은 국민이 진짜 할 수 있을까 이런 의아심도 갖고 신선한 맛도 있는 것들이어야 한다. 첫째는 야당이 대통합을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두 번째로는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정책정당으로의 재탄생, 마지막으로는 공천제도를 자기 지역구민에게 모두 돌려주는 것이다.

인맥과 학벌, 지연으로 공천을 받으니 끼리끼리 패거리 계보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예를 들면 홍성·예산에서 일반당원과 진성당원에게 각각 30%씩, 일반주민에게 40% 공천권을 주는 방식을 통해 대의원 뽑아 놓으면 서울 찾아다니며 로비할 필요가 없다. 고향에서만 열심히 하면 공천되는 것으로 열심히 한 자 당선도 가능하다. 중앙공심위에서는 선거법에 위반된 자들, 도덕적으로 문제 있는 자들, 도박·마약 등 사회적 범죄자들 등만 골라내면 된다.

아울러 우리당이 완전한 전국정당이 되려면 호남에 대한 특별대책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비례 2석을 호남 몫으로 못 박는 것이다. 여성 한 명, 남성 한 명으로 지역에서 후보 뽑듯이 호남사람들에게 투표권을 주는 것이다. 호남 당원들 표 많이 받아야 하니 당원들 많이 확보하지 않겠나. 전국정당이 되는 방법은 바로 공천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그게 우리 당이 바뀌어야 할 일이다.

▲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김 위원장은 과거 노무현 정부의 중책을 맡아 일을 했다. 그게 벌써 십사오년 흘러갔으니 그때 갖고 있는 소위 정치력으로 지금 한국당을 봐서는 안된다.

현실을 보려면 많이 만나보고 다녀봐야 한다. 과거 종속된 자기 위치에서 한국당을 봤다간 당은 망한다고 본다. 기간을 한 달에서 한 달 반 잡고 다닐 수 있는 곳 많이 다녀 그것을 매뉴얼로 정리해 당원과 국민에게 공개해라. 봤던 문제를 갖고 대전, 충청, 호남 등 권역별로 토론회를 개최해 거기서 정리된 것을 중앙위 심사 받아서 밀고 가야 한다. 대한민국의 밑바닥을 확실히 알 수 있는 그런 투어를 해야한다.

▲ 지금 문재인 정부의 경제·대북정책에 대한 우려가 높은데,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이고 정부이기에 잘 돼서 임기를 마쳐야 대한민국 발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지금 여러 가지 도래되고 있는 상황을 볼 때 임기 마치기가 어려울 것 같다.

그 이유로는 첫째 안보·경제·사회 이 문제를 크게 놓고 보면 안보는 누가 뭐래도 북핵을 폐기시키는 것이 국민의 불안을 해소시키는 방법이다. 우리는 폐기하자 하는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한반도 평화를 얘기하고 있다. 완전 엇박자다. 문재인 정부는 이를 억지로 끌고 가고 있다. 안보가 큰 틀에서 불안한데 세부적으로 국민이 더 불안한 건 DMZ 38선 주변을 무장해제한 것이다. 확성기부터 보초인력도 1/3로 줄였다. 또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평화선이라 해서 중국, 북한어선들이 떼지어 내려와 훑어가고 있다. 군 복무기간이 단축되고 을지훈련, 민방위훈련도 없앴으며 미국과 한국의 합동훈련 4가지 다 취소시켰다. 대한민국 안보부문은 위험 수위에 와있다. 혹시 이번 정상회담에서 뭔가 이뤄지는 가시적 매뉴얼이 나오더라도 우리는 이미 철수내지 중단했고 그들은 말로만 중단한다하고 재가동하면 속수무책이다.

경제는 거의 망가졌다. 한 달에 한 번 보좌관과 모자를 쓰고 대학가 주변에 가보면 학생들 오는 시간만 문을 연다. 서울 시내에서 학생들 상대로 하루종일 장사하는 곳이 점점 줄고 있다. 16.4% 인상된 최저임금 후유증이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이 분들 매우 어렵다.

양질의 일자리는 대기업에서 나오는 것이다. 공무원을 14만7천명 만든다는 것은 국민의 세금에서 나오는 것으로 공무원 일자리는 일자리가 아닌 것이다. OECD 회원국 36개국 중 우리나라만 법인세를 인상하고 있다. 다른 나라는 줄이고 있는데 말이다. 세계경제 흐름과 반대로 가고 있다.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등이 법인세 적게 내고 인건비 싼 해외로 나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경제 현상을 청와대가, 주무장관들이 알고 반성해 새로운 정책들을 내놓아야 하는데 그냥 밀고 가니까 국민이 더 어렵고 고통스러운 것이다.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비전을 줘야 하는데 추석 전후해서 계속 이렇게 간다면 그 때는 내가 당을 위해 십자가 멜 상황이면 메는 등 행동에 나설 생각이다.

▲ 당 원내대표나 대표에 출마 의사가 있는지.

솔직히 얘기해 생각이 있다. 여건이 어느 정도 맞아야지 한다 안한다 경솔하게 얘기할 순 없다. 지난번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후 누군가는 책임지는 자숙하는 것이 있어야 했다. 어느 상황이 되면 행동을 해야 한다. 추석 전후를 나름대로 지켜보고 있다.

▲ 민선 7기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우선 양승조 충남지사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충남 혁신도시 만드는데 정당을 떠나 도지사의 운명을 걸고 노력하길 바란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도권 전철, 서해복선고속철도, 제2서해안고속도로, 서산 해미공군비행장 민항 유치 등 4가지 모두 국책사업으로 도지사가 앞장서 서로 발을 맞춰나갔으면 좋겠다.

예산군수나 홍성군수에게 주문하는 것은 수도권 전철이 예산·홍성·보령까지 가면 관광공사에서 나온 추정인데 하루에 2만명의 관광객이 내려오게 된다. 먹을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어야 한다. 관광을 '굴뚝 없는 산업'이라고 하지 않느냐. 앞으로 2~3년 남았는데 두 분이 지금부터 잘 준비해 놔야 한다. 지방재정이 약하니 중앙에서 도와줘야 하는데 국책예산을 나는 더 많이 끌어가고 두 분은 현지에서 효율성 있게 개발하면 홍성예산이 도청소재지 나중에는 시가 되는 것이다. 내포 10만명, 홍성 10만명, 예산 10만명이 되면 아산같이 되는 것이다. 5~6년 지나면 시장이 나오고 국회의원 둘 나올 수 있다. 이게 가야 할 방향이라 생각한다.

▲ 지역발전 청사진은.

충남도청 소재지 명성에 걸맞게 자연경관을 활용한 관광인프라 구축과 최첨단 자동차부품, 미래산업인 수소연료전지차 고장의 메카로 발전시킬 것이다.

우선 예산의 경우 예당호와 수덕사, 덕산온천 등 관광 인프라를 활용해 전국 최고의 휴양 관광도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홍성의 경우 김좌진 장군. 성산문, 최영 장군, 한용운 선생, 홍주읍성, 남당리, 광천김, 새우젓, 한우, 국내 최고 양돈단지 등을 통한 역사와 문화를 성장 발전시켜 후손에게 물려줄 자원으로 활용할 것이다.

▲ 지역민들에게 한 말씀.

예산홍성 군민들에게 참 감사하고 고맙다. 제가 무슨 돈이나 권력으로 국회의원이 된 것이 아니라 몸과 마음, 정신으로 정치를 한다했는데 그것을 군민들이 인정해주시고 믿고 그래서 저는 지금 국회의원이 됐다. 앞으로 제가 공약한 지역사업, 국책사업을 최선을 다해 성공시켰을 때 다시 한 번 재평가를 받고 싶다.

[정리=전혜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