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선 논산시장, 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 임명
황명선 논산시장, 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 임명
"자치분권 대국민 공감대 확대 노력할 것"
  • 최춘식 기자
  • 승인 2018.09.1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였던 황명선 논산시장(기초단체장협의회장)이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에 임명, 17일 당무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됐다.

이로써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찬호’ 인선을 최종 완료했으며, 자치분권 대변인으로 나선 황명선 논산시장을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함으로써 자치분권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인사말에서 “풀뿌리 힘으로 민생과 함께 성장해가는 지방정치야 말로 진정한 대한민국의 미래”라며, “그 속에 더불어민주당이 생활정당, 민생정당, 자치분권정당으로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비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에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위원장으로 위원회를 이끌었고, 역대위원장으로는 박원순 서울시장, 김진표·원혜영·신기남·박영선 국회의원이 맡았으며, 앞으로 김두관 상임위원장과 최문순 위원장(강원도지사)과 함께 위원회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는 자치분권로드맵 마련, 개헌을 통한 분권국가 명문화, 지방특성에 맞는 경제활성화정책과 일자리창출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연구와 토론회 등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하며, 문재인 정부의 주요 과제인 지방분권 개헌을 통해 대한민국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황 위원장은 앞으로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모든 지방정부가 예산에 대해 소외되지 않도록 면밀히 살펴, 대한민국이 현재 겪고 있는 지역격차, 기업격차, 임금 격차 등 양극화 해소를 위해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가 일조하고 기여할 것을 피력했다.

또, 다양한 정책과 아이디어 공유의 장인 ‘좋은 정책 박람회’와 ‘좋은 조례 경진 대회’를 통해 얻어낸 전국의 좋은 혁신 사례를 자치분권의 구체적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제 역할임을 강조했다.

지역과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 황시장의 이번 임명으로 분권정당은 물론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발전의 획기적인 변화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마지막으로 황 위원장은 “자치분권국가 건설이야말로 대한민국의 미래 세대를 위해 우리 세대가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라며, “중앙과 지방이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황명선 위원장은 최고위원 후보로 나설 당시부터 자치분권 대변인으로 나서 ‘강력한 자치분권’ 공약을 내세워왔으며, 현재 민주당 전국기초자치단체장 협의회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