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의원 폭로에도 ‘잠잠’… 민주당 대전시당에 쏟아지는 비난
김소연 의원 폭로에도 ‘잠잠’… 민주당 대전시당에 쏟아지는 비난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잇단 시·구의원 잡음 매번 침묵”
정의당도 “적폐청산 외치면서 정작 내부 적폐는 미온적”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8.10.0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호영 기자]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6.13지방선거 불법 선거자금 요청’ 폭로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6.13 지방선거 대전 서구6 선거구(월평1·2·3동, 만년동)에서 당선된 김 의원은 지난달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방선거 과정 선거운동원으로부터 공식선거비용 외 불법 선거자금을 끊임없이 요구받았다”고 공개해 선관위가 공식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해찬 대표도 1일 당 윤리심판원의 직권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와 관련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2일 “6․13 지방선거 이후 대전에서는 이종호 시의원 겸직 문제, 김영미 서구의원 업무 추진비 유용 문제, 중구의회 원구성 파행 등 민주당 소속 시·구의원 때문에 끊임없는 잡음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런 와중에 다시 한 번 김소연 의원의 금권선거 폭로가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그러나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해찬 대표의 중앙당 차원의 윤리심판원 조사 지시 이후에도 아직 어떠한 입장과 해명도 하지 않고 여전히 침묵만을 지키고 있다”고 일침을 가한 뒤 “민주당은 이번 폭로를 계기로 다른 의원들의 금권선거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정의당 역시 “김소연 의원 고백을 기성정치 불법적 정치자금 혁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민주당에 일갈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기성정치는 늘 불법적 정치자금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며 “김 의원의 행동은 향후 대전정치와 한국정치에 나비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용기 있는 고백으로, ‘그럴 것이다’가 ‘정말로 그랬군’으로 만천하에 드러나게 된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 집권 이후 적폐청산을 부르짖고 있지만 내부 적폐에 대해서는 매우 미온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더불어민주당은 소속 정치인들, 특히 정치 신인들이 어떠한 선거환경에서 어떠한 부당한 요구를 당했는지 철저히 조사하여 혁신의 계기로 삼기를 엄중히 요구한다. 방관이 아니라 성찰과 혁신의 시간을 갖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지난달 28일 논평을 통해 “이번 사건은 공직선거법에서 엄격히 금하고 있는 금품 관련 사건으로, 재발 방지 차원에서라도 엄격하게 조사하고 처벌해야 할 것”이라며 “선관위와 사법당국은 김 의원으로 촉발된 ‘지방선거 금품요구’ 및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도 소속 시의원의 SNS로 촉발된 법 위반 행위 전반에 대한 신속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어 바른미래당도 1일 이승훈 부대변인 논평을 통해 “선거의 달인은 청년 후보자에게 전임자의 자리를 물려주는 대가로 권리금 성격의 돈을 요구하고, 전 선거에서 표를 위해 불법적으로 썼던 비용 내역까지 보여주었다고 하니, 민주당 내 불법선거 관행이 얼마나 뿌리 깊게 내렸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고 비판한 뒤 “청년 여성변호사 출신 시의원의 양심고백에 대해 민주당과 선관위는 1억 원의 진상을 밝히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