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시대… 성인 교육시장 '나홀로 성장'
워라밸 시대… 성인 교육시장 '나홀로 성장'
영어회화·토익 등 어학서 자격증 취득까지 영토 확장
  • 이지수 기자
  • 승인 2018.10.0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지수 기자]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초중고 교육 시장이 감소하는 가운데 성인 교육 시장이 나홀로 성장 중이다. 현재 국내 성인 교육 시장 규모는 약 2조원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근로시간 단축을 골자로 하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됐을 뿐 아니라, 노후와 이직을 대비하기 위한 자기계발에 나서는 성인들이 늘어나면서 교육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성인 교육 시장의 스테디셀러인 영어회화, 토익 등 어학뿐 아니라, 재취업과 노후 대비를 위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공인중개사 등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성인들도 증가하고 있다.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 문성호 실장은 “수명 연장과 근로시간 단축으로 자기계발에 나서는 성인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교육 상품에 대한 문의도 늘어나는 추세”라며 “사회복지사 자격증 또한 20대의 자격증 발급 건수가 지난해 처음 20만건을 돌파하는 등 학습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장원교육 그룹 계열의 학점은행 교육기관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은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등 국가 공인인증 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의 경우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 응시를 위한 필수 자격으로 공시족들의 필수 스펙으로 자리잡고 있다. 보육교사 또한 경력단절여성 등 재취업을 위해 많이 찾는 자격증 중 하나다.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은 각 자격증 취득을 위한 온라인 교육 과정 제공은 물론 실습까지 지원하며, 특히 보육교사 2급은 대면교과목도 인가 받아 서울시 송파구 본원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강료 또한 대폭 할인해 사회복지사의 경우 정해진 학습설계에 따라 학습자가 직접 학점신청 등을 진행하면 수걍료를 과목당 3만9000원에 제공한다. 오는 11일에 2학기 4차 과정을 개강한다.

온라인교육 스마트인강 퍼블리싱 전문기업 용감한컴퍼니 또한 공무원 수험시장 분야에 본격 진출했다. 특히 19만원에 전과목 강의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혜자패스 상품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여가 시간을 활용해 자기계발의 일환으로 전문 분야의 지식을 쌓고 동시에 제2의 직업을 준비하려는 직장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큐스템은 국내 취업과 창업, 해외에서도 활용 가능한 로봇지도사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 국내 중학교에 코딩교육이 의무적으로 도입돼 전문 지도 교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큐스템 로봇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스템교육 분야에서 공신력을 인정 받은 미국 카네기멜론 로봇아카데미의 프로그램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스템 기반의 벡스 로봇 만들기와 드라이빙, 로보매치 완성하기, 가상로봇프로그램 활용방법 등 로봇지도사들이 갖춰야 하는 로봇교육의 기초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직장인들이 개인 일정에 맞춰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모든 수업과 시험은 온라인으로 실시되며 수강 신청일로부터 2개월 내에 강의 수료 후 시험에 응시하면 된다. 한편, 내년 1월부터 코딩지도사자격증 과정도 개강할 계획이다.

성인 영어회화 시장은 여전히 성장세로 관련 상품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스터디맥스의 스피킹맥스는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보다 7.5% 증가하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올해는 스피킹맥스 강의 내장형 태블릿 상품인 ‘스피킹맥스 탭’을 출시했다.

스피킹맥스 탭은 왕초보부터 비즈니스 영어까지 2745편의 방대한 강의가 수록되어 있어 온 가족이 각자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다. 또한 또한, 스피킹맥스 탭 전용 프리미엄 콘텐츠로 해외여행 시 반드시 필요한 ‘상황별 표현사전’과 ‘해외여행지 베스트’가 수록되어 있다.

NE능률의 영어회화인강 토마토크는 4주 단기 학습으로 기초 영어회화를 완성할 수 있는 친절한 기초 탈출 코스를 제공한다. 영어회화 기본 강의 30강은 물론, 회화에 필요한 기초 문법 강의(25강), 여행 중 발생하는 주요 사례를 통해 익히는 여행영어 강의(15강), 영어 어휘를 유대인 학습법으로 쉽게 배우는 하브루타 특강(20강) 등의 추가 보조 강의를 통해 하루 15분씩 4주 학습으로 깊이 있는 영어 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토마토크 회화 인강 코스에 AI스피커 클로바를 결합한 ‘친절한 기초 탈출 X 클로바’는 손쉬운 수강은 물론, 강의에서 배운 표현을 토대로 AI 스피커와 회화 훈련까지 가능해 실전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온라인 어학연수 랭쎄(LANGSSE)는 직장인들이 손쉽게 원어민 영어회화를 공부할 수 있도록 영어트레이닝 프로그램 ‘랭쎄, 4주면된다’ 비즈니스영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해외출장, 인터뷰, 회의 등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필수 어휘는 물론 회사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영어 표현을 학습할 수 있다.

하루 20분씩 강의를 따라하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4주 만에 100개의 비즈니스 필수 문장, 표현을 학습할 수 있어 출퇴근 및 휴식시간, 퇴근 후 자유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랭쎄, 4주면된다’는 랭쎄가 개발한 더블 스피치 프로그램이 내장돼 있어 자연스럽게 원어민의 발음, 뉘앙스를 습득할 수 있으며 8주 2만9천원의 부담 없는 가격에 수준 높은 원어민 영어강의를 공부할 수 있다.

장원교육은 중국어 회화 실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직장인들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화상 중국어 회화 프로그램 '이치(一起)중국어'를 출시했다. 주1회 20분 동안 수업이 일대일 원어민 화상 수업이 실시돼 실질적인 회화 연습에 효과적이다. 또한, 스마트 교구 세이펜을 활용해 교재 내 단어, 문장을 인식시키면 발음이 즉각적으로 재생되어 학습자 스스로 예습과 복습을 할 수 있다.

이치 중국어는 실용 대화문을 중심으로 입문부터 고급 단계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시하고, 특히 중국어 성조를 더욱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힙합 음악의 랩 챈트를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중독성 강한 랩 리듬에 맞춰 단어, 문장 등을 반복해 들으며 복습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