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생활혁신형 창업·사업자 최대 2000만원 융자 지원
대전시, 생활혁신형 창업·사업자 최대 2000만원 융자 지원
중기부와 연계… 기관 추천 창업자에게 가점 부여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8.10.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대전시가 중소벤처기업부와 연계해 ‘생활혁신형 창업 성공불 융자 지원사원’을 시범운영한다. 

17일 시에 따르면 ‘2019년 대전형 생활혁신형 창업 성공불 융자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에 앞서 국비 20억 원을 확보하고, 이달부터 대전소재 창업자 100여 팀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생활혁신형 창업 성공불 융자 지원사업은 생활주변의 아이템에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한 창업분야로서 생활혁신형 예비 창업자 또는 창업 1년 이내의 사업자에게 최대 2000만 원까지 융자를 지원해준다.

지원을 한 뒤 3년 후에는 성공·실패를 심사하고, 사업 성공 시 추가적으로 지원한다. 실패 시에는 고의 실패와 성실경영 실패로 나눠 상환의무를 차등적으로 면제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단순음식업, 소매업, 서비스업 등 과밀업종 대신 생활 속의 아이디어를 적용한 혁신 창업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새롭게 형성되는 틈새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신청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아이디어톡톡 홈페이지에 사업계획서 등 관련서류를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시와 구청 경제담당부서에 기관추천을 요청하면 가점 10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중기부는 대전시 추천 창업자와 제출한 사업계획서의 창업 준비도, 창업역량, 사업성 등을 종합평가해 멘토링을 거친 후 성공불 융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 “앞으로 생활혁신형 창업자들의 실패 부담을 줄여주고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내년도 시행할 대전형 생활혁신형 성공불 융자 사업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