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폭 소재파악 안 되고, 범죄는 기승"... 대전경찰청 국감, 대책요구 빗발
"조폭 소재파악 안 되고, 범죄는 기승"... 대전경찰청 국감, 대책요구 빗발
  • 김성현 기자
  • 승인 2018.10.22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성현 기자] 22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경찰청 국정감사에서는 대전지역 내 조직폭력 범죄 기승, 조직폭력배 소재 불명자 증가 등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됐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은 "경찰청이 제출한 조직폭력배 검거 현황을 분석한 결과 대전은 2014년 181건, 2015년 291건으로 각각 전국 3위로 나타났다"며 "대전지역 조직폭력배 수가 16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13∼14위 규모임에도 이처럼 검거 건수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범죄가 기승을 부린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 시민들이 조직폭력배로부터 안심하고 살 수 있게 해달라"고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대전지역 조직폭력 범죄가 기승을 부림과 동시에 조직폭력배 소재 불명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조폭들은 해외에서 자금을 모으고 또 국내 들어와서 상품권 등을 이용해 돈세탁을 해 활동하는 경우가 있어 소재파악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경찰은 소재 불명자 추적과 해외 활동 조폭을 파악해 시민안전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상로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우범자 관리 법규정상 완비가 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지만 조직폭력배 범죄는 국민 불안을 일으키기 때문에 허용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시민 불안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경찰 인력 부족, 학교전담경찰관 부족 등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대전 경찰관 1인당 담당 인원수가 국내 5위로 경찰 인력이 대전인구 수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며 "경찰 인력에 대한 확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청장은 "대전 경찰과 충남 경찰이 분리되는 과정에서 인력이 부족해졌다"며 "최근 인력을 충원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전국적으로 학교폭력이 증가하고 대전도 증가하고 있음에도 지역 내 학교전담 경찰관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대전지역 학교 수는 300개교가 넘는데도 담당 경찰관은 27명으로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담당 경찰관 1명당 11.4개교를 담당하는 꼴"이라며 "인력을 충원해 학교폭력 예방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김의옥 대전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은 "인력이 부족해 대전지역 아이들을 지켜나가는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며 "의원님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