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개정된 도로교통법 알고 계신가요”
[기고] “개정된 도로교통법 알고 계신가요”
  • 방준호 경위 서산경찰서 생활질서계장
  • 승인 2018.10.23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안전모 의무 착용 및 음주운전 단속 처벌, 차량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은 개정 도로교통법이 9월 28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에 들어갔다. 개정안이 시행된 것은 국민 안전이라는 사회적 합의의 대전제가 있기에 가능했다.

새로운 도로교통법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오히려 늦은 감은 있으나 OECD국가 상당수가 이미 우리나라 보다 일찍 이런 제도를 도입, 시행해 왔다.  

우리나라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30% 수준으로 선진국보다 매우 낮다. 몸이 튕겨나가면서 앞좌석 탑승자에게도 치명적인 위험을 가하고 자신과 동승자들을 위해 안전띠를 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자전거 운전자들에게도 안전모 착용을 의무화한 것도 바람직하며 자전거가 빠르게 달리는 경우가 많고, 충돌사고도 자주 발생하는 점을 미루어 보아 안전모는 자신의 안전을 위한 생명줄과도 같다. 

자전거 음주 운전도 본인뿐 아니라, 보행자 등 타인의 삶을 망가뜨릴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위험한 행위다.

개정된 새로운 도로교통법을 지키는 것이 지금 당장은 불편하더라도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이를 준수해야 할 것이다.

교통사고는 예기치 않는 상황에서 누구나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나 자신의 안전과 스스로 법규를 지키려는 시민의식 함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필자는 강조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