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공론화위 우왕좌왕... "시민참여단 무선방식 추가모집"
월평공원 공론화위 우왕좌왕... "시민참여단 무선방식 추가모집"
찬성·반대측 일정조율도 난항... 결과물 도출 시간 걸릴 듯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8.11.0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이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공론화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위윈회가 무선RDD 방식으로 시민참여단을 추가 모집한다.

이는 공론화위가 최근 시민참여단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100% 유선전화RDD 방식으로 시민참여단을 모집한 것에 대해 대표성과 공정성을 문제 삼은 반대측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이다.

김영호 공론화위원장은 7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공정성, 수용성, 찬반이 모두 참여하는 공론화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반대측이 요구한 제안을 받아들여 무선전화 방식으로 시민참여단 추가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추가로 모집하는 시민참여단 수는 기존 시민참여단 수와 같은 규모로 모집할 예정이다”며 “시민참여단 모두 1, 2차 통합 숙의는 물론, 시민토론회 현장 방문 일정도 모두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만, 현장방문 때 일정이 맞지 않는 분들과 노약자분들이 있으시기 때문에 시민참여단 전원이 참여할 수는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공론화 향후 일정에 대해서는 “반대측에서 내부적으로 의견을 조율한 뒤 모아진 의견을 보내준다고 했고, 찬성측에서도 시간이 지연되는 것에 반대하는 측면이 있어서 구체적인 일정을 얘기하기가 힘들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공론화위는 도시공원 일몰제의 특성상 늦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다”며 “찬성측과 반대측 모두를 아우르고 수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론화위는 이날 찬성측과 반대측의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했지만, 현재 반대측은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논의하자"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찬성측은 "공론화위가 반대측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냐며 시간을 지연하는 자체를 용납할 수 없다"는 관념 차이를 보이고 있어 월평공원 공론화 추진과정은 순탄치 않아 보인다.

한편, 대전시는 수년간 계속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찬반논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난 7월 말 공론화위를 구성했지만, 반대측이 공론화위의 운영에 공정성을 문제 삼고 1차 숙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반대측이 공론화위의 운영에 공정성을 문제 삼고, 모든 공론화 절차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며, 시민참여단 1차 숙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어 반대측은 지난달 19일 열릴 예정이었던 대시민토론회도 참여 거부를 표명, 이에 공론화위는 토론회를 잠정연기하면서 사실상 이날 공론화 절차 과정이 중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